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주 가볼만한곳, 운곡서원, 동궁과 월지, 보문관광단지, 월정교, 석굴암, 경주 양동마을, 경주대릉원, 황룡사지황룡사역사문화관



운곡서원은 경주시 강동면 사라길 79-13에 자리하고 있는 정수골에 위치한다. 안동권씨 시조인 고려 공신 태사 권행과 조선시대 참판 권산해, 군수 권덕린을 추모하기 위하여 건립한 조선시대 서원이다. 서원은 훌륭한유학자의 위퍠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며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설립된 고려, 조선시대의 사립 지방 교육기관을 말한다. 운곡서원에서 약 50m 떨어진 동쪽 계곡의 용추대 위에는 정자 유연정은 조상들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정자로 주위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룬다.

 

동궁과 월지는 경주시 원화로 102 안압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문무왕 14년 674년에 경주시 인왕동에 신라 왕국의 별궁으로 동궁 안에 창건된 정궁터이다. 발굴 결과 임해전의 궁전터가 밝혀졌는데 남북 일직선상에 중문, 정전, 내전이 배치되었고 중문에서 내전 후면까지 회랑으로 둘러져 있으며 월지 서쪽 못가에 5개의 누각 건물터가 노출되었다. 건물 추녀 끝에는 물이 흐르던 석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회랑 바닥은 벽돌이 깔려 있다 .월지는 이 동궁에 붙은 정원의 못이다.

 

보문관광단지는 경주시 신평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경주 시가지에서 동쪽으로 약 10여 ㎞ 떨어진 명활산 옛 성터에 보문호를 중심으로 조성되었다. 보문관광단지는 전지역이 온천지구 및 관광특구로 지정되어 있고 도로, 전기, 통신, 상하수도 등 기반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컨벤션시티로의 육성, 보문관광단지와 연계한 감포 관광단지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등 국제적 수준의 종합관광 휴양 단지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국제적 규모의 호텔, 콘도미니엄, 골프장, 수상시설 등이 있다.

 

월정교는 경주시 교동 163-1에 위치하는 통일신라시대의 교량으로 조선시대에 유실되어 없어진 것을 조증을 거쳐 2018년 4월 복원을 완료하였다. 1984년 11월부터 1986년 9월까지 진행된 두 번의 복원 설계를 위한 자료수집과 발굴조사를 통해 나무로 된 다리가 있었음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길이 66.15m, 폭 13m, 높이 6m의 교량 복원이 완료되었다. 2016년 4월부터 시작된 다리 양 끄트이 문루 2개동을 건립하는 공사를 진행하여 2018년 4월 준공되었다. 



석굴암은 경주시 석굴로 238의 경주시 토함산 동쪽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김대성이 창건한 사찰, 암자, 창건 당시의 이름은 석불사였으며 국보 제24호이며 199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김대성의 개인의 발원으로 시작되었지만 경덕왕의 원찰로서 또 나라를 수호하려는 국찰로서 경영되었다. 자연석을 다듬어 만든 인공석굴 구조에 본존불상을 중심으로 정교한 계산 속에 배치된아름다운 불상들은 완벽한 불국토를 연출한다. 탁월한 작품이다.

 

경주 양동마을은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125에 자리하고 있으며, 조선시대 전통문화와 자연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한국 최대 규모의 집성촌으로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에 의해 형성되었다. 많은문화재를 간직하고 있어 마을 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되었는데 마을의 규모 및 보존 상태, 문화재의 수와 전통성,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때묻지 않은 향토성 등 볼거리가 많아 1993년 영국의 찰스 황태자도 이곳을 방문한 바 있다. 200년 이상 된 고가 5호가 보존되어 있다.

 

경주대릉원은 경주시 황남동 31-1에 자리하고 있는 신라시대의 고분군으로 대릉원지구로 부른다. 대릉원이란 이름은 미추왕을 대릉에 장사지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에서 딴 것이다. 신라시대의 왕, 왕비, 귀족 등의 무덤 23기가 모여 있다. 고분은 모두 평지에 자리잡고 있는 신라시대만의 독특한 무덤군으로 크게 7개 지역으로 나뉜다. 신라미추왕릉, 경주 황남리 고분군, 경주 노서리 고분군, 신라 오릉, 경주 동부사적지대, 경주 노동리 고분군, 재매정 등이다.

 

황룡사지황룡사역사문화관은 경주시 임해로 64-19에 자리하고 있는 구황동에 자리 잡고 있다. 황료아지 바로 옆에 건립된 전시관으로 황룡사지의 연구와 발굴조사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내부에는 황룡사 건립부터 소실까지의 과정을 담은 3D 영상 시청각실, 발굴 조사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한 신라 역사전시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에는 황룡사 9층 목탑을 10분의 1 크리고 재현한 모형탑도 전시되어 있다. 

 

------------사진--------------

<개요>

이름 : 경주 가볼만한곳
장소 : 운곡서원, 동궁과 월지, 보문관광단지, 월정교, 

석굴암, 경주 양동마을, 경주대릉원, 황룡사지황룡사역사문화관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