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10월 축제로 가볼만한곳으로 효의 가치를 돌아보는 대전효문화뿌리축제

 



대전효문화뿌리축제는 2024년 10월 11일부터 10월 13일까지 뿌리공원 및 원도심 일원의 으능정이거리 등지에서 펼쳐진다. 대전효문화뿌리축제는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 위치한 뿌리공원, 한국족보박물관, 효문화마을, 효문화진흥원을 아우르는 효문화 인프라로 효의 가치와 의미를 경험하며 자신의 뿌리를 찾아보는 축제이다. 전국에 어르신과 청소년, 그리고 3대가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어 전국에 효 실천 문화 확산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메인프로그램으로 개폐막식에는 풍물놀이, 축하공연, 드론쇼&폭죽쇼, 문중프로그램으로 문중 퍼레이드, 성씨 대표 문화 재현, 전통문화 전시 이벤트, 체험프로그램으로 효행 민속촌, 키즈성씨놀이터, 가족 미션 체험 등, 부대 프로그램으로 문화공연은 어린이 캐릭터 인형극 ,청소년 페스티벌, 전통문화예술공연, 버스킹 등, 기타프로그램으로 칼국수 스탬프투어, 사진 공모전, 낙화놀이 등이 있고 푸드존에서는 먹거리 장터가 푸드트럭존, 지역맛집, 전통음식, 프리마켓 등이 마련된다. 




뿌리공원은 전국 유일의 효테마 공원으로 대전광역시 중구 침산동 일원 3만3천여 평의 부지에 세계 최초로 성씨를 상징하는 조각품 및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효를 주제로 1997년 11월 1일 개장한 테마공원이다. 충효사상 및 주인정신을 함양시키는 교육공원이면서 가족 단위의 다양한 이벤트 행사가 마련된 가족친화 공원, 또 심신수련 ,건전한 청소년 육성의 체육공원이자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한 도심 속의 자연공원으로서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다.

 


산의 뿌리를 되찾을 수 있는 성씨별 조형무로가 사신도 및 12지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각종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무대, 잔디광장과 공원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팔각정자뿐만 아니라 산림욕장 ,자연관찰원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주요 시설로는 미니모터카 2인됴 30대 및 교통표지판, 보행자신호등이 있는 교통안전교육장과 자연관찰로 ,수목원, 산림욕장, 야생초화류단지가 있는 자연관찰원이 있다. 다양한 문화행사와 팔각정자 자산정, 밤나무단지, 산책로, 수변무대, 분수대 만성보 라바댐 등이 있다.

 

공원 정상에 있는 삼남기념탑은 전망대로서 영 호남, 충청도의 화합과 상부상조를 기원하는 의미의 상징성을 부여한다. 전문조각가가 성씨별 씨족의 유래를 나타낼 수 있는 조형품을 만들었다. 전면에는 조상의 유래, 뒷면에는 작품설명 및 기타 참고 자료가 조각돤 성씨별 조각품 136점이 설치되어 독특한 공원 이미지를 전해주고 있다. 공원 중심에는 잔디광장이 조성되어 각종 행사장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잔디광장 주변의 순환도로를 이용한 교통안전교육장, 수변무대, 수변스탠드의 야외공연, 각종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축제 개요>

축제명 : 대전효문화뿌리축제
축제기간 : 2024. 10. 11. (금) ~ 2024. 10. 13. (일)
장소 : 뿌리공원 및 원도심 일원의 으능정이거리 등
주최 : 대전광역시 중구
주관 : 대전효문화뿌리축제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