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서천홍원항 자연산전어꽃게축제 2024 맛도 좋고 가격도 좋은 전어와 꽃게 맛보세요

 



서천홍원항 자연산전어꽃게축제는 2024년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 홍원항에서 펼쳐진다. 8월 하순부터 서천의 앞바다에서는 자연산 전어와 꽃게 잡이가 한창이다. 세종실록지리지에서도 충청도 ,경상도, 함경도에서 전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되어있다. 맛이 좋아 사먹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전어라고 명명되었다고 한다  이 생선의 살이 오르고 뼈가 물러지는 산란기에 전어가 많이 잡혀 축제가 열리게 된다.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가 서천군 서면 홍원항 포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행사내용으로는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맨손으로 전어 잡기 체험, 홍원항 행사장 내 보물 찾기, 전어꽃게 포토존, 수산물 깜짝 경매 등, 상시행사에는 홍원항 수산물 장터 등이 마련된다. 


제철 음식 전어와 꽃게는 맛이 일품으로 맛도 좋고 가격도 좋은 전어와 꽃게를 찾아 맛을 보자. 전어회는 숙취를 제거하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얄려져 있으며 '집 나간 며느리도 전어 굽는 냄새를 맡으면 집에 돌아온다'로 하는 말이 전해지는 것처럼 그 냄새 또한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 준다 .서천의 대표 음식인 전어 ,꽃게 축제는 9월에 개최하며 행사기간 중에는 각종 문화행사와 공연 등 볼거리르 제공하고 있다 .홍원항 어판장에서는 갖 잡은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홍원항은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홍원길 130-3, 도둔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낮과 밤, 감성을 자극하는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춘장대해수욕장으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바다낚시와 자연산회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바다로 뻗은 방파제와 희고 빨간 등대가 있어 아름다운 곳이다. 홍원항을 가장 유명하게 만든 것은 가을에 나는 전어가 있기 때문이다. 전어는 예부터 '가을전어 대가리엔 참깨가 서말'이라는 말이 전해져 내려온다. 전어는 9월 말부터 11월 초 사이에 맛이 가장 좋다.

 

춘장대해수욕장은 서천군 서면 춘장대길 20에 자리하고 있으며, 서천읍에서 북쪽으로 34㎞ 떨어진 곳에 있다. 아카시아 숲이 울창하고 해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경사가 완만하고 파도가 잔잔한 천혜의 조건을 갖춘 해수욕장으로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자연학습장 8선 가운데 하나이며 서천군이 지정한 청정구역 10선에 든 곳이다. 썰물 때면 주변의 쌍도 등 걸어서 갈 수 있는 섬이 있고, 갯벌에서는 맛살, 조개 ,넙치 등을 잡을 수 있다. 춘장대 피서열차가 매년 여름 하루 1회 왕복한다.

 

 



마량리동백나무숲과 해돋이는 서천군 서면 서인로 235번길 103, 마량리 275-48에 자리하고 있으며, 붉은 동백꽃과 낙조가 아름다운 곳이다. 서천 팔경 중의 하나로 서면 마량리 동백나무 숲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5백여 년 수령의 동백나무 85주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3월 하순부터 5월 초순까지 수줍은 듯 피어있는 붉은 동백꽃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으며 ,정상에 있는 동백정에 올라 서해의 푸른 바다와 낙조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오력도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마량포구는 서천군 서면 서인로 56, 라량리 339-2에 자리하고 있으며, 일출과 일몰의 관광지로 으뜸이다. 연말연시에는 일몰과 일출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든다. 마량포구 방파제는 고기가 잘 잡히는 포인트이며, 새벽에 마량포구 어판장에 가면 어민들이 갓 잡아 온 싱싱한 해산물을 경매하는 광경을 볼 수 있다. 1월 마량포 해돋이 축제, 3월 동백꽃 주꾸미 축제, 5월 자연산 광어 도미축제, 6월 한산모시문화제 ,7월 춘장대해수욕장 여름 문화예술제 등이 펼쳐진다.

 

월하성갯벌체험장은 서천군 서면 월하성길 96에 자리하고 있으며, 갯벌체험, 동죽 캐기 ,맛조개 잡기 등의 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입장료 발권을 하고 난뒤 삽 ,호미 ,갈고리, 장하를 대여하고 소금을 사서 모래갯벌을 찾아 들어간다. 동죽은 백합목 개량조개과의 연체동물로 껍질은 둥근 삼각형 모양이고 회백색이며 껍질의 안쪽은 희색이다. 둥근 검은 선이 있는데 이것은 동죽조개의 나이를 나타낸다. 먹이는 식물성 플랑크톤과 떠돌아 다니는 작은 유기물 조각이다. 

 

월명산은 서천군 비인면 비인로 194-1에 자리하고 있으며, 비인면 성내리 ,성산리 ,구복리 ,율리에 걸쳐 있는 산이다 .돌러 쌓은 성이 있는데 둘레가 약 1,260m 가량된다. 고석사가 월명산에 있다라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다. 여지도서에는 월명산은 관아의 북쪽 11리에 있다. 홍산과의 경계에 있는 곡현으로부커 뻗어 나온다라 하였다. 해동지도에도 월명산이 표기되어 있다. 

 

다사항은 서천군 비인면 갯벌체험로 944번길 64-12에 자리하고 있으며, 마을 고깃배의 정박지로 어부들이 작업을 끝내고 그물을 손보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낚시를즐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한 곳이다. 낚시객들은 길게 뻗은 방파제에서 미끼를 던지는데 노래미를 비롯해 망둑어, 붕장어, 숭어 ,우럭 등을 낚을 수 있다. 서해에서 일출과 일몰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다사항으로부터 북쪽에는 서천 마량포구, 홍원항 ,춘장대해수욕장 등 서천의 유명 관광지가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서천홍원항 자연산전어꽃게축제
축제기간 : 2024. 08. 24. (토) ~ 2024. 09. 08. (일)
장소 : 홍원항
주최 : 홍원항마을축제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