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문화유산야행은 2024년 9월 27일부터 9월 28일까지 2일간 예산군청 일원에서 펼쳐진다. 충남 중서부지역의 한 축을 담당했던 예산지역은 내포지방의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의 배경이자 근대문화유산이 잘 남아 있는 근대화의 아이콘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야행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야경에는 빛으로 밤을 수놓다는 예산 문화유산과 별빛거리에 야간경관 조성 및 포토존 설치, 야로의 윤봉길의사를 지켜라는 윤봉길 의사의 이야기를 테마로 진행하는 매션투어, 밤마실 두형제는 참여형 연극, 야설에 한마음 보부상놀이 행열은 보부상 장마당 채현 놀이 ,근대한 콘서트1은 예산성당 음악 공연 ,별빛다방, 그짼 그랬지!는 오픈 라디오 형식의 문화다방, 근대한 콘서트 2는 야외 버스킹 공연 ,야시의 별빛 걷는 야시장은 풀리마켓 등 지역상인회 참가 야시장, 야식의 별빛 음식거리는 야식을 즐기는 푸드트럭 등을 만날 수 잇다.
야사에 해설사와 떠나는 예산야행은 예산 근대문화유산을 탐방하며 진행하는 해설 스탭프 투어, 달빛 공방, 나만의 유물!은 매헌 윤봉길의 유품을 소재로 나만의 유물을 만들어보는 공방체험, 내포에 드리운 모더니 불빛은 보행등 만들기 체험, 나무장인 1번지 ,예산은 대목장, 소목장 체험, 예산의 명품, 예산 각자장 인장 체험은 각자장 관련 체험, 밤선비의 인생조언은 캘리그라피 체험, 예산의 기적은 소원지 달기 체험, 야화에 예산살롱은 근대 의상 체험, 모던보이&걸은 근대기 복장 퍼레이드와 무빙 포토존을 마련한다.
행사장소의 예산성당은 예산군 예산읍에 있는 일제강점기의 건축물이다. 예산성당은 전형적인 삼랑식 성당 건축이며 외관의 전체 구성은 단순하나 처마돌림 띠 ,창둘레 아치 장식 등의 비례가 쮜어난 근대 성당 건축물로서 한국인 신부에 의해 건립되었다. 예산군청 광장, 별빛거리 ,3.1운동 공원 거리에는 충남 최초 3.1운동 발생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추사의 거리는 조선시대 문인화, 서예가인 김정희가 예산 출신이다. 예산호서은행본점은 일제강점기의 건축물이다.
유형문화재의 예산성당은 전형적인 삼량식 성당 건축으로 비례가 뛰어난 근대 성당 건축물이다. 예산호서은행본점은 민족 금융기관이었으며 현재는 예산 새마을금고로 사용되고 있다. 예산 이성만 형제 효제비는 고려 전기의 사람인 이성만 ,이순 형제의 효행과 형제의 의를 기리기 위해 세운 비이다. 김정희 선생 유물 <혼서지.생원시권.농상지실>은 조선시대 학자 추사 김정희와 관련된 것으로 3점이 있다. 보부상 유품은 충청남도 예산과 덕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예덕상무사의 유품이다
윤봉길의사 유품은 상행 홍구 공원으로 떠나는 날 아침 김구 선생과 바꾸어 찬 낡은 회중시계, 월진회 통장 등이 있다. 예산 윤봉길의사 유적은 충의사는 윤봉길의사가 태어나서 자란 곳이며 윤봉길의사가 태어난 집은 광현당, 중국으로 망명하기 전까지 짐은 저한당이라 한다. 예산수덕사 대웅전은 덕승산에 자리잡고 있으며 한국 목조건축사에 매우 중요한 문화재이다. 김정희 선생 유적은 조선 후기 학자인 추사 김정희의 추사고택과 이 일대를 말한다. 예산향교는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무형문화재의 대목장은 집 짓는 이르이 전 과정 ,즉 재목을 마름질하고 다듬는 기술 설계는 물론 공사의 감리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목수이다. 예산 각자장 목각은 각자장은 나무 ,금속, 돌 등에 글자를 새기는 장인을 만한다. 소목장은 기능보유자 조찬영씨는 전통적인 도구를 이용하고 적절한 재료를 선발하여 전통기법을 계승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다. 소목장이란 건물의 문, 창문, 궤, 경대, 책상, 문갑 등 목가구를 제작하는 기술과 그 기술을 가진 목수를 말한다.
문화시설에는 예산군청은 예산군 예산읍 군청로 22에 자리하고 있으며, 내보보부상촌은 예산군 덕사년 사동리 256-2에 자리하고 있으며, 보부상을 주제로 보부상 유통문화전시관 ,저잣거리 및 난장 등 무형문화재 공연장 및 체험공방, 내포 보부상 역사 전통문화의 창달, 상업정신 함양 등 보부상 고유의 문화를 호라용한 다앙한 콘테츠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다.윤봉길의사 기념관은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 119-1에 자리하고 있으며 윤봉길의사으 삶과 업적을 기리며 추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수덕사는 예산군 덕산면 사천리 덕숭산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 사찰이다. 백제 때에 창건되어 내려오는 유서깊은 고찰이며 내포당 가야산의 가장 이름 높은 명승지이기도 하다. 가야산 남쪽 덕숭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나라 4대 총림의 하나인 덕숭총림이 있다. 추사고택은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61에 자리하고 있은 추사 김정희 선생 고택, 추사기념관은 에사눈 신암면 추사고택로 249에 자리하며, 화암사는 이 사찰에서 멀지 않은 곳에 추사 고택을 만날 수 있다.
예당호 출렁다리는 예산군 응봉면 후사리 39에 자리하고 있으며 402m의 길이를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이며, 하늘로 곧게 솟은 64m 주탑을중심으로 양 옆으로 펼쳐진 케이블은 아름다운 자태의 거대한 황새가 길고 휜 날개를 펼쳐 호수 위르 비상하듯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충의사는 매헌 윤봉길의사 유적지로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에 위치하고 있다. 덕숭산은 충남 예산군 덕산면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495m이며 수덕산이라고도 한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예산 문화유산야행
축제기간 : 2024. 09. 27. (금) ~ 2024. 09. 28. (토)
장소 : 예산군청 일원
주최 : 예산군청
주관 :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