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개화시기와 함께 봄을 알리는 매화축제인 광양 매화축제와 양산 원동매화축제, 그리고 하동매화축제를 살펴보자. 매화 개화시기는 가장 먼저 제주도 서귀포에서 2월 중순을 시작으로 꽃이 피기 시작하며 2월 중순에는 울산과 창원 등에서 매화 개화가 시작된다. 매화나무는 장미과의 낙엽소교목이며 열매를 매실이라 부르고 다양한 방법으로 식용한다. 매화나무라고도 한다. 덜 익은 열매를 소주에 담가 매실주를 만들고 매실로 매실정과, 과자 등을 만든다. 중국 원산이며 관상용 또는 과수로 심는다, 한국, 일본, 줄국에 분포한다. 만물이 추위에 떨고 있을 때 꽃을 피워 봄을 가장 먼저 알려주므로 선비정신의 표상으로 삼았다.
광양 매화축제는 홍쌍리 청매실 농원에서 시작한다. 광양 단압면 전체가 매실 밭이지만 결국 하이라이트는 청매실농원이다. 대한민국 축제의 서막을 여는 광양매화축제가 차별화된 축제 콘텐츠와 축제 조직 운영 역량, 개최 효과 등을 인정받아 2024년 전라남도 대표축제로 지정되었다. 광양매화축제는 3월 중순경 10일간 광양시 전역에서 펼쳐진다.
원동 매화축제는 낙동강변 기찻길을 따라 화사하게 핀 매화를 배경으로 따뜻한 인심과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풍성한 이벤트로 양산의 대표 특산물인 원동 토종매실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는 시민 참여축제이다. 해마다 3월 중순경 원동면 원리 857-18의 원동마을 일원에서 퍼포먼스 공연, 음악회, 전시체험 프로그램, 먹거리장터 등을 가지고 펼쳐진다.
하동 매화축제는 섬진강변을 따라 매화농장이 늘어서 있는데 청매실농원이 있는 광양매화보다 하동의 매화가 더 빨리 핀다고 한다. 하동매화축제는 경남 하동군에서 열리는 매화축제로 광양매화축제장을 찾았다가 바로 옆에 있는 하동으로 이동하는 여행코스로 매화축제를 즐기는 사람이 많이 있다. 부교를 이용해 하동과 광양을 오갈 수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광양 매화축제
축제기간 : 3월 중순경 10일간
장소 : 광양시 전역
축제명 : 원동 매화축제
축제기간 : 3월 중순
장소 : 원동면 원리 원동마을 일원
축제명 : 하동 매화축제
축제기간 : 3월 중순
장소 : 하동 섬진강변 매화농장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