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온천과 함께 청주 가볼만한곳으로 청남대와 국립청주박물관, 그리고 오창호수공원 등을 만나보자. 청주온천으로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2005번길 100의 청주온천 스파피아가 있으며,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중심상업로 39의 오창온천, 충북 청주시 흥덕구 백봉로 171의 충북온천, 충북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단재로 29-886-9의 할티선녀탕 등이 있다.
청남대는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제5공화국 때 지은 것으로 2003년 4월 18일 참여정부가 들어선 뒤에 일반인에게 전면 개방되었다. 대통령 별장은 김해를 비롯해 4군데가 있었으나 김영삼 대통령 시절 모두 폐쇄하고 청남대 한 곳만 남겼다. 주요 시설로는 본관, 골프장, 그늘집, 헬기장, 양어장 ,오각정, 초가정 등이 있으며 개방 전까지 다섯분의 대통령이 이용했다.
사계에 따라 제 모습을 바꾸는 조경수 11만 6천여 그루와 야생화 35만여 본이 청남대의 또 다른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자연생태계도 잘 보존되어 천연기념물 수달 ,날다람쥐와 멧돼지, 고라니, 삵, 너구리 ,궝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각종 철새의 도래지이기도 하다. 청남대에 비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행복의 계단, 신선놀음하듯 푸른 대청호와 청남대를 굽어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청남대 대통령길 완주 스탬프릴레이와 함께 자연 속 풍요로운 하루를 만끽할 수 있다.
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에 자리하고 있으며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 연구, 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성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 30일 개관하였다. 김수근 선생이 설계하였으며 고고실, 미술시 ,금관실 등이 있음 박물관 야외에는 전천 석장리 유적 백제 제철로복원 시설이 있다. 충청북도의 선사, 고대 ,삼국, 통일신라 ,고려, 조선 발굴품 및 금속문화재와 불비상 등 1,4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고 이건희 회장 수집 금속문화재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특히 국립청주박물관의 금속문화 브랜드 강화를 위해 문을 연 금관실에는 금속공예의 정수, 서봉총 금관과 금허리띠를 특별공개하고 있다. 어린이박물관에서는 체험학습을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배우고 느낄 수 있다. 박물관 야외에는 청주 용담동 유적 통일신라 무덤을 복원 전시하였으며 고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836점의 석조문화재 중 210여 점을 선별하여 야외 석조정원을 새롭게 조성하였다.
오창호수공원은 충북 청주시 청원고 오창읍 오창공원로 311에 자리하고 있으며, 1940년대 초에 오창읍 각리 궁전 마을에 거주하던 덕암 전우찬이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축조한 방죽에서 비롯되어다. 야외공연을 할 수 있는 잔디광장과 산책로 분수대, 실개천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인공 호수인 호암 저수지를 중심으로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호숫가를 따라 약1㎞의 산책로와 잔디밭이 조성돼 있다. 야간경관사업으로 다양한 조명들이 설치되었으며 운동기구가 자리하고 있다.
<여행지 개요>
여행지 명 : 청남대
장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여행지 명 : 국립청주박물관
장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
여행지 명 : 오창호수공원
장소 : 충북 청주시 청원고 오창읍 오창공원로 311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