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문화재 야행은 2023년 9월 15일부터 2023년 9월 17일까지 양주관아지 일원에서 17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한다. '양주관아지 ,밤길에 역사를 거닐다'를 주제로 양주관아지 일원의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야간형 문화향유 프로그램이다 .문화유산을 빛으로 연출한 아름다운 야간경관과 함께 양주의 역사속 인물들과 사실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6야를 즐길 수 있다.
야경에 스토리 in 양주목의 찬란한 부활, 야로에 오감만족 양주목 양주목학당 과거시험, 야설에 양주골 전통 연희 유람기, 관민 동락의 풍류를 즐기다. 야사에 양주목관아놀이, 양주골 전통놀이 체험, 야식에 국악의 풍기가 흐르는 버들찾집, 야시에 양주골 저잦거리 한마당 등이 있다. 양주목의 역사와 문화를 즐기고 힘든 일상에서 재충전의 시간을 만들어 보자.
양주를 대표하는 문화재에는 양주별산대놀이는 남녀의 갈등, 양반에 대한 풍자. 양주소놀이굿은 우마 숭배와 농경의례인 소먹이놀이에 기원을 두고 있다. 양주상여.회다지소리는 죽은자에 대한 애도와 상여를 장지까지 운반하고 무덤을 만들기 위한 노동요이다. 양주농악, 양주관아지는 목사의 정청이었다. 어사대비, 양주향교 등이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관아지 일원의 역사 이야기를 담은 야간 경관 연출, 주제 미디어 퍼포먼스 ,양주목 관아 부활 선언 퍼포먼스, 양주목 8경 해설투어, 양주목 학당 과거시험 체험 등 자랑스러운 경기 북부 본가의 역사를 배우는 시간, 무형문화재 공연, 소무대 전통공연, 산책행렬 재현 퍼포먼스, 관아 재판 ,왕실 문화체험, 버들찾집 공연, 먹거리 체험 등이 마련된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양주 문화재 야행
축제기간 : 2023. 09. 15. (금) ~ 2023. 09. 17. (일)
장소 : 양주관아지 일원, 벼산대놀이마당, 양주향교 등
주최 : 양주시
주관 : 양주문화재 야행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