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포도축제는 2023년 올해 제9회로 해마다 9월 초순경 2일간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 광장 및 동탄 하나로유통센터에서 펼쳐진다. 맛있는 화성송산포도를 즐길 수 있는 축제로 화성송산포도와 지역특화상품을 즐기는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있는 화성시 대표축제이다. 대표 프로그램으로 포도밟기 ,포도가요제, 문화예술공연, SNS이벤트, 포도따기 체험
화성포도축제의 송산 포도는 해풍을 맞으며 자란 포도로 실제 송산면은 서해 낙조로 유명한 남양만 궁평항과 10㎞ 남짓 떨어져 있어, 연중 초속 4m 정도의 남양만에서 해풍이 불어온다. 여름에는 내륙보다 평균 3~4도 낮은 기온 때문에 포도나무 재배에 최적인 25~28도를 유지할 수 있어 송산포도가 높은 당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화성포도축제의 포도따기는 체험비를 지불하면 실제 포도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결과을 얻을 수 있다. 전지가위로 잘 익은 포도송이를 따서 3㎏ 한상자에 넣으면 된다. 포도를 발로 밟아 포도주를 만드는 체험으로 포도 밟기가 있다. 포도를 밟기 시작하면 체험장이 보라색으로 물들고 달콤한 향기가 펴져나간다. 농협 하나로 유통센터에서도 포도 판촉행사가 열린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