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이천도자기축제 2022 도자기문화의 역사와 전통의 우수성

이천도자기축제는 해마다 4월에서 5월 사이에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의 설봉공원에서 열린다. 1987년 시작된 이천도자기축제는 이천도자기의 국제화와 한국도자기 산업 발전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이천조자기조합이 설립되면서 이천도자기축제를 활성화하게 되었다. 이천도자기문화의 역사와 전통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2022년 경기도는 도를 대표하는 경기관광축제로 이천도자기축제 등 모두 20개의 축제를 선정하였다. 고양행주문화제와 부천국제만화축제, 의왕철도축제, 화성정조효문화제, 의정부블랙뮤직페스티벌, 안양시민축제, 연천거리문화축제 등이 선정되었다. 2022년 경기관광축제는 지역 특산물과 전통역사 등 유형별로 특화시키고자 하는 지역축제 육성사업이다.

 

이번 2022년 이천도자기축제는 36회째를 맞이하게 된다. '일상을 예술하는'을 슬로건으로 추진하는 이번 축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장르와 형태의 도자기를 선보임으로써 유네스코 창의 도시인 이천의 위상을 드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천 지역에서는 삼국시대때의 토기 조각들이 출토되고 있고 지명이 '사기막골', '점말' 등의 지명이 도자기 마을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조선시대에 들어서서 광주에 관요가 생기면서 위축되었다가 지금은 700명이 넘는 도예가가 300여개의 요장을 이끌고 있다. 토기, 도기, 자기의 이름은 구워내는 열의 온도에 따라 형성되는 도자기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이천에는 청동기시대부터 토기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삼국시대의 토기 문화의 흔적을 발견하였으며 조선시대의 도자기 제작을 엿볼수 있는 많은 유적을 발견하고 있다. 근현대적인 이천도자기의 발생에서 지금에 이르는 많은 연구는 한국조형문화연구소와 한국미술품연구소에서 고려청자, 조선백자 등의 재현을 위한 노력을 하였으나 문을 닫으면서 많은 도공들이 이천에서 도자기에 대한 연구를 하기에 이르러 이천 도자기를 계승하게 되었다.

 

 

 

이천에는 도자기를 만드는 흙과 땔나무가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여기에 전통자기를 재현 할려는 장인정신이 스며들어있다. 유근형, 지순택 같은 분들이 이천에 자리를 잡아 활동을 하자 많은 도공들이 모여들어 연구와 창작활동을 하게 되었다. 신둔면 일대에는 300여개의 가마가 모여있는 도예촌이며 청자와 백자, 분청으로 이어지는 관상용 전통도자기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감각의 생활도자기도 생산하고 있다.

 

 

 

도자마켓에는 [잔잔잔]에는 각양각색의 잔을 만나볼 수 있고 [도자판매관 1,2,3관]에서 이천시 130개 도자 스튜디오가 참가하는 국내 최대 도자마켓이 열린다. 기획전시에는 [30주년 특별 전시회 '지나온 30년, 나아갈 30년'] 에서 과거, 현재, 미래의 도자기를 바라볼 수 있다. [인터로컬 워크샵 작가 전시전], [제3회 이천도자신작전], [창의도시, 신시대의 개막]에는 UNESCO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창의도시 20개국 초청도시별 공예품 전시, [제6회 이천도자 Trend 공모전] 에서 이천도자의 세계화 및 공예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의 위상에 맞는 이천도자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공모하는 행사이다.

 

 

 

도자체험에는 [흙놀이 세상/빚기경연대회] 청자토와 백자토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본다. 매주 10분에게는 기념품을 보내준다. [도자제작시연] 15인의 도예가의 도자제작 시연이 펼쳐진다. [30주년 기념 손도장 그림넣기] 손도장 도판을 만들어 설봉공원에 부착한다. [도자기그림 색칠하기] 전통 도자기의 형태에 다양한 색으로 색칠하기 [느린 우체통] 1년후 미래에 도착한다. [세라믹 로드] 야외 공간에 상설 전시 [소원나무-도자기 종 만들기] , [도자 퀴즈 골든밸], [핸드페인팅], [물레체험], [해주선생과 함께하는 도자 순례]

 

 

 

일일코스

제1코스 : 설봉공원(도자기축제장) - 사기막골도예촌 사음동 - 이천쌀밥(중식) - 해강 도자미술관 - 산수유마을(육과정) - 들꽃압화원(압화악세서리만들기) - 반룡송 백사면

제2코스 : 설봉공원(도자기축제장) - 살밥, 한우 사음동 - 작은사랑농원(딸기따기체험) - 돼지박물관(미니돼지쇼관람) - 노성산 말머리바위 설성면 수산리 - 반룡송 백사면

 

일박이일코스

제1코스 : 설봉공원(도자기축제장) - 설봉산성(설봉산 등산) - 이천쌀밥(중식) - 이천온천(미란다스카, 테르메덴) - 부레미마을(농촌체험) - 돼지박물관(율면)

제2코스 : 노성산정거자마을이나 도니울명품쌀마을에서 - 설봉공원(도자기축제장) - 사기막골도예촌 - 쌀밥, 한우(중식, 사음동) - 도드람테마단지

 

도예 및 온천여행

이천시 도예촌 - 해강도자미술관 - 이천쌀밥집 - 테르메덴온천이나 미란다스파플러스 - 설봉공원(세계도자센터, 이천시립박물관,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역사문화여행

이천향교 - 애련정 - 반룡송 - 육괴정 - 지리석 지석묘 - 이천쌀밥집 - 해강도자미술관 - 설봉산 영월암 - 이천시립박물관 - 세계도자센터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