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속초 먹거리 탐방으로 아바이 순대로 유명한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먹거리 탐방으로 만나볼 아바이마을은 아바이 순대로 유명한 곳으로 강원도 속초시 청호로 122에 자리하고 있으며, 행정상 명칭은 청호동이고 아바이마을은 속칭이다. 6.25동란때 1.4후퇴 당시 국군을 따라 남하한 함경도 일 대의 피난민들이 전쟁이 끝난 뒤 고향으로 돌아갈 길이 없게 되자, 휴전선에서 가까운 바닷가 허허벌판에 집을 짓고 집단촌락을 형성하였다. 

 

함경도 출신 가운데서도 특히 늙은 사람들이 많아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를 따서 아바이마을로 부르게 되었다. 아바이마을 실향민들은 같은 고향 출신 사람들끼리 모여 살면서 신포, 정평, 홍원, 단천, 앵고치 ,짜고치, 신창, 이원 마을을 이뤘다. 반세기도 훨씬 넘는 세월을 기다린, 우리나라 유일한 실향민 집단정착촌으로 분단과 통일염원의 상징적 공간이다. 

 

아바이마을 청호동에는 남쪽으로는 속초해수욕장, 북쪽으로는 갯배와 크루즈터미널, 서쪽으로는 청초호와 속초수협어판장이 자리잡고 있다. 활어회센터가 있고 붉은대게, 생선찜 등 바다음식점과 냉면, 아바이순대, 오징어순대, 식해와 젓갈 등 함경도 실향민음식점이 자리잡고 있다. 갯배 선착장 주변은 실향민 문화를 보여주는 전시물과 가을동화 촬영지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