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천군 최전방 북한강 상류에 건설된 평화의 댐

 

평화의 댐은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평화로 3481-18에 자리하고 있으며 물문화관도 마련되어 있다. 민간인출입통제선 가까이에 위치한 평화의 댐은 화천군 최전방 북한강 상류에 건설된 댐이다. 강원도 화천 파로호를 거슬러 올라가 깊은 산골에 준공한 평화의 댐은 홍수조절용 댐이다. 북한의 임남댐 수공 우려에 따른 대응목적으로 건설되었다.

 

북한이 1986년 10월 금강산댐이라고 불리는 임남댐을 착공하였는데 이를 수공할 경우 서울이 물에 잠긴다고 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두환 정부에서 평화의 댐 건설을 시작하였다. 홍수기능이 입증되면서 임남댐의 균열에 따른 붕괴위험이 제기되어 증축공사를 거쳐 지금의 모습으로 완공되어 임남댐이 붕괴되어도 충분한 저수용량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평화의 댐 주변에는 공원을 조성하여 볼거리가 많이 있으며 신라 에밀레범종의 형태인 세계평화의 종과, 염원의 종, 스카이워크, 평화의 댐 벽화가 있다. 평화의 댐 상부에 설치된 스카이워크는 9시부터 18시까지 개방되며 평화의 댐 하류는 물론 북한강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북한강과 함께 원시림의 우람한 산세를 조망할 수 있다. 국제평화아트파크가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