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죽장고로쇠축제

죽장고로쇠 수액은 포항의 최고봉인 두마리 면봉산을 중심으로 관내 고지대에서 자생하는 고로쇠나무에서 연간 270톤이 생산되며 생산된 고로쇠 수액은 자동화 정제공장에서 위행 정제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농한기에 농민들의 소득을 올려주는 봄의 선물이다. 면봉산은 청송군 현서면 무계리와 죽자연 두마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고로쇠나무 군락이 있다.

 

 

죽장고로쇠축제가 해마다 3월 중순경 포항시 죽장면 서포중, 옛 죽장 중고등학교인 경북간호고등학교 운동장에서 열린다. 식전행사로 풍물놀이와 죽장지게상여놀이, 죽장초등학교 꿈 오케스트라의 축하공연이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열리게 된다. 체험행사로는 고로쇠 수액 시음회, 감자 삶아 나눠먹기, 천연염색 체험, 전통 떡 메치기가 준비되어 있다.

 

 

식전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안전기원제, 풍물길놀이, 지게상여 퍼레이드, 죽장초등학교 '꿈꾸는 오케스트라' 공연과 축하공연은 12시부터 초청가수공연에 다수가 초청되었으며, 축하공연, 행운권추첨, 화합한마당 등이 다양하게 진행된다.

 

 

 

노래 및 장기자랑, 고로쇠 마시기, 산사과 예쁘게깎기 경연, 고로쇠 시음회, 감자 삶아주기, 전통 떡메치기, 천연염색등의 체험행사가 준비된다.

 

 

토속먹거리 장터가 운영되며 농특산물 판매장등 먹고 보는 즐거움이 풍성하게 준비된다. 신토불이 죽장 농특산물에는 사과와 토마토 된장과 오가피가 있다.

 

 

통일신라 말 고승 도선국사가 백운산에서 고로쇠 수액의 효능을 알고 골리수라 이름을 지으면서 알려지게 되었고 당분, 철분, 망간 등 미네랄 성분이 많아 산후병, 신경통, 고혈압, 비뇨기 계통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달콤하고 알칼리성 천연 건강 음료로 황산이온, 칼륨, 칼슘 등 필수 영양소인 미네랄과 자당이 풍부하며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