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대게축제를 있게 한 영덕대게의 역사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기 930년 태조 왕건이 지금의 축산면 경정리 차유마을에서 영덕대게를 처음 먹었다고 전해지며 그 맛이 워낙 뛰어나 영덕 대게의 맛을 인정받았다고 한다. 그 후 조선시대까지 임금님의 수라상에 영덕대게가 진상되었다고 한다. 게의 다리모양이 대나무처럼 마디가 있고 곧은 모양 때문에 대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영덕대게축제는 지난해에는 12월에 영덕군 강구면 동해대로에서 열렸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특산물인 영덕대게의 맛을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온라인 프로그램에서 직접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준비하였다.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할려고 노력하고 있다. 천년의 맛을 자랑하는 영덕대게와 영덕의 풍부한 인심과 함께 풍부한 해산물을 맛보고 사가자.
고려의 왕건이 안동에서 견훤의 군사를 크게 무찌르고 난뒤 영해박씨들의 후원을 받은 것을 갚는 뜻에서 영해와 영덕을 방문하게 되었으며 지금의 축산면 경정리 차유마을에서 영덕대게를 처음 먹어본 것으로 전해지며 이때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오르게 되었다고 한다. 딱딱한 등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작은 눈이 복안을 이루며 한 쌍의 큰 턱과 두 쌍의 작은 턱으로 음식을 먹는다. 옆 걸음을 하며 몸통을 뒤집었을 때 아랫부분이 삼각형이면 수컷, 원형일 경우는 암컷이다.
영덕대게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대표적인 영양소로 키틴을 들 수 있다. 키틴은 주로 갑각류의 껍질에서 추출된다. 키틴은 식이섬유의 특징과 함께 중금속이나 지방 등을 흡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그 이용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지난 대게 축제는 축제개막 타종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낚시바늘에 걸린 황금반지 낀 황금대게 낚아라"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황금영덕대게 낚시체험은 영덕대게 낚시잡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이벤트이다. 운이 좋으면 황금반지를 낀 영덕대게를 낚아올릴 수 있다. 대게경매는 관광객이 직접 경매에 참여해볼 수 있으며 영덕대게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태조왕건행차는 대게의 유래를 바탕으로 천년을 거슬러 태조임금의 수랏상에 오른 지방 특산품이 영덕대게이다.
이 밖에도 음식테마거리인 강구대게거리 약 1km를 거리퍼레이드로 게판을 만들 영덕대게로 페스티벌, 음식테마거리인 강구대게거리 약 1km를 거리퍼레이드로 게판을 만든다. 지신밟기농악은 고사소리와 풍물놀이로 지신을 진정시켜 마을과 가정의 평안을 빌어준다. 영덕대게한과만들기는 우리전통의 한과를 영덕대게를 식재료로 이용하여 만들어보는 체험이다. 마지막으로 대게헨드프린팅은 영덕대게에 알록달록한 옷을 입혀 왼손 오른손 손도장 찍어보는 체험이다.
#축제 체험 다섯가지
체험 1 출발 ! 영덕대게 달리기
모르는 방문객 두 명이서 달려서 이기면 영덕대게 1+홍게1 지면 영덕대게 1
체험 2 대박 ! 황금영덕대게 낚시
황금반지를 낀 영덕대게를 낚을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낚시로 살아있는 영덕대게를 직접 잡아본다.
1명이 영덕대게 3마리까지 잡을 수 있다.
체험 3 떳다 ! 영덕대게 올리기
통발 속에 영덕대게가 1마리에서 5마리까지 들어 있다.
5마리의 통발을 올리는 사람은?
체험 4 깜짝 ! 영덕대게 경매
깜짝 경매로 영덕대게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체험 5 꿀꺽 ! 영덕대게 핑거푸드
영덕대게를 핑거푸드로 즐겨본다.
10명의 요리사가 선보이는 영덕대게 간식 핑거푸드 5종 맛보기
#영덕대게축제 연계관광
축제를 즐겼으면 영덕의 다른 관광지도 둘러보도록 하자. 영덕 블루로드 투어 (바다를 굼꾸는 산실, 환상의 바닷길, 선인들의 발자취 답사길)와 역사문화 투어(어촌 민속전시관, 괴시리 전통마을, 인량리 전통마을)가 있으며 그린 투어(해안드라이브코스, 자전거 투어, 칠보산, 팔각산 트래킹 블루로이드 달맞이 여행 : 달빛과 밤바다가 전하는 길 위의 환상 소나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