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벚꽃축제가 해마다 4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지구 분수대광장에서 펼쳐질 팔공산 벚꽃축제는 팔공산 동화지구 상가번영회에서 주최한다. 대구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팔공산 벚꽃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관광 진흥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될 팔공산 벚꽃축제는 지난 축제의 경우 벚꽃가요제, 봄나물 비빔밥 시식회, 인공암벽등반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올해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다.
4월이면 팔공산 벚꽃축제가 팔공산 동화지구 상가 일대에서 열린다. 불로동에서 팔공산 동화사에 이르는 도로는 벚꽃의 터널이 생겨난다. 벚꽃 터널안을 걸어가면서 연인이나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삶을 이야기 해보자. 벚꽃가요제와 봄나물 비빔밥 시식회, 팔공산 인공암벽등반 체험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다.
#팔공산 하늘정원
팔공산 벚꽃축제를 즐겼으면 팔공산 인근의 다양한 여행지도 살펴보도록 하자. 팔공산 하늘정원은 케이블카 정상역으로 대구의 전경이 한 눈에 보이는 곳에 있는 정원으로 전망대, 사랑의 터널, 피톤치드 쉼터, 꽃 그늘정자, 산책로, 산림욕길의 다섯 가지 테마로 꾸며져 있다. 산림욕을 하면서 3개의 봉우리를 돌아 볼 수 있다. 신림1봉은 신체적 기력 회복 신림2봉은 심기의 불안해소, 안정, 긍정마인드, 행복감 신림3봉은 영적 수련자들의 기도처로 이루어져 있다.
#팔공산 케이블카
팔공산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산책과 삼림욕길이 숲속의 맑은 공기와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수목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는 제르펜에서 살균력이 강하게 나타나며 강장, 거담, 인 등의 흡입효과가 있다. 꽃그늘정자, 솔향기정자, 눈꽃정자에서 삼림욕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휴게공간에서 한 숨 쉬어가면서 숲의 생명이 싹트는 모습을 보고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껴보자.
#팔공산 동화사
동화사는 오동나무꽃으로 인해 동화사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조선의 영조때 중창하였는데 대웅전, 연경전, 천태각, 영산전, 봉서루, 심검당, 칠성각, 산신각, 음향각, 강생원, 원음각, 천안문 등이 있고 부속암자로는 금당암, 비로암, 내원암, 부도암, 양진암, 염불암 등이 있다. 임진왜란 때 유정의 영남도총섭으로서 승군을 지위하였돈 곳이며 서사원이 격문을 지어 많은 의병을 모집하여 훈련시키는 호국의 본거지였으며 절의 주위에는 무심봉의 희 구름, 제천단의 소낙비, 적석성의 맑은 달, 백리령의 쌓인 눈, 금병장의 단풍잎, 부도암의 폭포, 약사봉의 새벽별, 동화사의 종소리 등 공산팔경이 있다.
☞동화사-한국민족문화대백과
#먹거리
팔도 특상품 직거래 장터에 오면 홍삼, 흙마늘, 천마, 삼산약초, 대나무 도마 죽세품외 여러가지 물품을 볼 수 있다. 미역, 건어물, 굴비, 메밀과 메밀 국수, 옥수수, 전통옛날과자도 구입할 수 있다.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은 속초 오징어 순대, 아바이 순대, 연근전, 팔공산 미나리전, 산수유, 젓갈, 공주 밤 등 여러 지역의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