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덕유산 등산코스 1박2일 북덕유산과 남덕유산 정상 종주 코스

 

남덕유산 등산 4코스 (7시간) 주능선 등정코스이다. (북덕유산정상~남덕유산정상 )

 

주능선 등정코스로 북덕유산 정상과 남덕유산 정상을 종주하는 코스이다. 영각사에서 무주 삼공리 까지 이어지는 종주코스는 1박2일 정도의 일정을 잡으면 충분히 등정이 가능한 코스이며 해발 200m 이상의 주능선을 따라 산행이 이어지며 깊은 골짜기가 곳곳에 나타나서 산행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삿갓골재 휴게소에서 1박하는 것으로 일정을 잡는 것이 좋겠다. 1박을 하면 12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주요 탐방로는 영각사-남덕유정상-월성재-삿갓골재-무룡산-동엽령-향적봉-백련사로 이어진다.

 

▶영각사

 

 

☞영각사-시공불교사전

 

▶남덕유산 정상 : 남덕유산에서 월성재에 이르는 구간은 거의 내리막길로서 무리없이 내려갈 수 있다.

 

남덕유산-한국지명유래집

 

▶월성재

 

 

오른편길은 황점으로 하산하는 길로서 가을철 철새산행으로 유명한 곳이며 삿갓골재대피소 까지 50분 정도 소요된다.

 

 

 

▶삿갓골재 대피소 : 향적봉까지는 6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을 잘 계산을 해보아야 한다.무룡산으로 가는 길은 오르막길이 제법 있으며 1시간 가량 소요된다. 좌편으로는 황골계곡을 따라 2시간 정도가면 안성면 명천리로 하산하는 길이며 오른편은 삿갓골로 1시간30분 정도 내려가면 황점으로 갈 수 있다.

 

▶무룡산 : 동엽령에 가까이 이르면 넓고 완만한 지형이 나타난다.

 

☞무룡산-한국지명유래집

 

▶동엽령 : 종주 구간중 가장 낮은 곳으로 좌편에 칠연계곡, 우측에 북상면 병곡리로 내려설 수 있다.

 

칠연삼거리 : 멀리 백암봉과 중봉이 높게 바라다 보인다. 통안리로 하산할 수 있다. 여기서 부터는 계속해서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여기서 중봉까지는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백암봉

 

 

백암봉은 송계사 기점 코스로서 주능선에 처음 오르게 되는 곳이다. 백두대간은 이 백암봉에서 우측으로 방향을 틀어 귀봉과 지봉을 거쳐 북쪽으로 뻗어나간다. 백암봉에서 중봉에 이르는 구간은 드넓은 덕유평전이 펼쳐져 있다. 늦봄에는 철쭉군락을 이루어 장관을 이룬다.

 

▶중봉 : 중봉에서 오수자굴을 지나 구천동계곡으로 하산할 수 있다. 중봉에서 향적봉까지는 20분 정도 소요된다.

 

▶향적봉

 

 

향적봉에 올라서면 남덕유산에서 지금까지 지나온 능선이 아련히 보인다. 백련사까지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 향적봉에서 칠봉을 거쳐 인월담으로 갈 수 도 있다.

 

▶백련사

 

 

백련사에서 삼공리 구간은 넓직한 산책로가 이어져 있으며 1시간 가량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