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한민국 유네스코 세계유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대한민국 유네스코 세계유산에는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석굴암 불국사, 창덕궁, 수원화성,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경주역사유적지구,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조성왕릉,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마을, 남한산성, 백제역사유적지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봉정사, 한국의 서원 도산서원, 병산서원 등이 있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한반도 남서 해상, 제주도에 위치한 한국 최초의 세계자연유산지구,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성산일출봉 응회환 3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한라산의 해발 600~1300m 이상의 산악 지역과 일부 하천을 아우르는 한라산 천연보호구역은 1966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됨

 

한라산은 높이 1950m이며 제주도에서 오름이라고 부르는 360여 개의 기생화산을 가지고 있다. 정상에 화구호 백록담이 있으며 이외에도 물장올, 소백록담, 어승생악 등 여러 호수가 있다. 한라산은 생태계의 보고로 식물 1900여 종, 동물 1200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희귀식물이 분포하고 있으며 다양한 포유류와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성산일출봉은 수중화산 폭발로 형성된 전형적인 응회환으로 파도의 침식 때문에 지층이 그대로 드러나 있아. 해발 182m의 정상에는 지름이 600m에 달하는 거대한 분화구가 있다. 고운 화산재가 분화구 둘레에 원뿔형으로 쌓여 경관이 수려하며 특히 정상에서 바라보는 해 뜨는 광경은 일출로 그 이름을 알리고 있다. 한국 고유의 해조류와 바다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거문오름은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에 있는 말굽형 분화구로 해발 456m이다. 거문오름에서 분출된 용암이 경사면을 따라 북동쪽으로 흘러가면서 제주도의 명물인 20여 개의 용암동굴을 만들어 냈다.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의 동굴들은 특이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만장굴, 용천동굴, 사굴이라고 불리는 김녕굴, 벵뒤굴, 당처물동굴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