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단종문화제로 이번 가족 여행을 계획해보자. 가족 여행 추천 장소인 영월단종문화제는 2022년 4월 29일부터 2022년 5월 1일까지 장릉, 관풍헌, 동강둔치 등과 온라인 동시 진행한다. 단종문화제는 조선 제6대 임금인 단종의 고혼과 충신들의 넋을 축제로 승화시킨 영월의 대표적인 향토문화제이다. 올해 제 55회 단종문화제를 만나 단종국장, 칡줄다리기, 정순왕후 선발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2022년 영월단종문화제는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되며 단종국장은 단종임금 승하 550년만인 2007년부터 실시되었으며 옛 국장방식 그대로 재현한다. 칡줄다리기는 안녕 그리고 풍년농사를 위한 전통행사이다. 정순왕후 선발대회는 199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기혼여성이 참가하여 정순왕훙와 김빈, 권빈을 선발하는 대회이다.
대형 칡 줄 제작은 단종 승하 후 고장 사람들은 태백산으로 가는 길목에다 단종을 모시는 당집을 건립, 태백산신령이라고 쓴 위패를 모시고 당고사를 지냈으며 정월대보름을 전후하여 당고사를 지낸 후 칡줄을 가지고 동강과 서강을 중심으로 동, 서펀으로 나누어 동강둔치에서 용두목으로 암수줄을 결합시킨 후 편장들의 지휘아래 줄다리기를 하였다.
단종문화제 특별 전시행사에는 단종문화제를 기념하여 우표전시, 수석전시 ,서예전시, 미술전시, 서각전시 ,꽃차전시가 진행된다. 단종문화제 홈페이지 및 영월문화예술회관에서 관람이 가능하다. 개막식은 온라인 위주로 진행하며 단종문화제의 시작을 알리고 단종과 관련되 다양한 공연들을 단종문화제 유튜브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송출한다.
단종문화제 기간 중 매일 밤 드론을 활용한 관광도시 영월을 알리고 단종문화제를 더욱 기억에 남게해 줄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라이트 쇼가 펼쳐진다. 나만의 궁중요리 레시피는 사전 진행된 대회에서 1위를 수상한 레시피를 활용하여 유튜브 라이브에서 요리를 만들게 된다. 집에서 하는 단종 역사 퀴즈쇼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수, 온라인으로 라이브로 진행.
단종국장 재현 역사스페셜은 단종의 역사와 조선시대 국장에 대해 알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대왕신령굿은 무속신앙 방식의 단종 진혼굿이다. 단종문화제 학술심포지엄은 단종문화제 관련 학술심포지엄으로 진행된다. 단종제향은 단종에게만 배향하는 것만이 아니고 단종을 위해 목숨을 바친 268인의 충신들을 모시고 배향하는 국내 유일한 제향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