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씨봉자연휴양림은 경기도 가평의
울창한 천연림을 가진 휴양림이다
다양하고 뜻깊은 체험프로그램과
자연 속에서의 숲속놀이모험 등
휴양과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다
#강씨봉자연휴양림
강씨봉자연휴양림은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에 조성되어있는 휴양림이다. 울창한 천연림의 아름다운 경관을 살려 만들어 졌으며 주요 시설물로는 난방, 취사, 샤워가 가능한 숲속의 집 7동과 산림휴양관 1동 9실, 과 각종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개장시간을 살펴보면 3월에서 11월까지는 오전 6시부터 밤 8시까지이며 12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다. 7월 15일부터 8월 24일까지 성수기를 제외한 모든 화요일은 자연휴양림 휴무일이며 화요일이나 수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그 주간 화요일은 휴양림을 개장한다.
휴양림의 입장료는 성인은 1,000원, 청소년과 군인은 600원, 어린이는 300원이며 숙박시설을 예약한 사람은 별도의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 휴양림 시설이용요금을 살펴보면 4인실과 6인실로 이루어진 숲속의 집의 경우 4인실은 주중 42,000원, 주말 60,000원이며 6인실은 주중 49,000원, 주말 70,000원이다. 산림휴양관은 6인실은 주중 49,000원, 주말 70,000원이며 12인실은 주중 98,000원 주말 140,000원이다. 성수기의 요금은 비수기인인 주말 요금과 동일하다.
#체험프로그램
강씨봉자연휴양림의 체험프로그램을 살펴보자. "내몸을 느껴요"(산림욕 스트레칭) "자연과 소통해요"(숲해설 및 놀이) "산림욕 기체조 배워봐요"(피톤치드와 음이온이 풍부한 숲속에서) "시 이어짓기"(시로 표현한 오늘의 느낌 및 마무리)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있으며 이 외에도 집단사포그림 목공예(나무목걸이), 목공예(통나무액자), 찰흙조형 지끈모빌 지끈공예(곤충), 지끈공예(바구니), 사포그림 손수건에 옮기기, 사포그림, 석고모형, 곤충화석, 만다라 색칠하기, 건빵그림그리기 등이 있다.
#숲속놀이모험시설
강씨봉자연휴양림에는 숲속에서 나무와 나무 사이를 와이어, 로프, 목재구조물 등으로 구성된 시설물로 연결하여 땅을 밟지 않고 공중에서 나무와 나무 사이를 이동하면서 자연을 즐기고 모험심을 길러주는 체험시설이 있다. 그물다리2, 통나무터널, 평평한 그물, 그물터널, 공중그물, 공중사다리, 짚라인, 트림플린등이 설치되어있다. 복장은 등산화, 안전모, 안전띠, 안전클립, 도르레 착용이 필수이며 긴머리는 단정하게 묶어야 한다. 신발끈을 단단히 묶는 것도 기본이다.
#강씨봉의 유래
강씨봉은 강씨들이 많이 모여 살아서 강씨봉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과 궁예의 부인인 강씨가 이곳에서 숨어 살았기 때문에 강씨봉이라 이름지었다는 설이 있다. 강씨효자문이 있으며 강씨 약수도 있고 강씨봉 마을에는 궁예의 왕후 강씨의 집터가 있었다는 기록들이 남아 있다.
#강씨봉 자연 휴양림의 장점
청정 가평계곡의 끝자락이어서 깨끗함의 극치이다. 계곡과 숲으로 이루어져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이다. 피톤치드 삼림욕을 즐길수 있다. 음이온 샤워를 위해 계곡걷기가 좋다. 분단의 아픔이 서린 단하나의 한북정맥인 분수령, 강씨봉, 도봉산, 장명산을 볼 수 있다. 넓고 쾌적한 숙박시설이 있다. 자연에 안겨들게 하는 탁 트인 창으로 하늘과 사방을 바라볼 수 있다. 숲속에 피어오르는 6색깔 무지개 휴양관의 독특하고 이색적인 풍경이 있다.
강씨봉자연휴양림 예약은 매월 3일 오전 9시부터 다음달 예약을 할 수 있다. 결제는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를 통해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예약을 한 뒤 예약 당일 밤 12시까지 사용료 전액을 납부하여야 예약이 확정된다. 만약 휴양림 사용예정일이 예약당일로부터 3일이내라면 예약을 한 뒤 2시간 안에 사용료를 납부해야만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입금이 안될 경우 별도의 통보없이 예약은 자동취소된다. 시설사용료를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나 계좌이체가 아닌 경우 예약자를 확인할 수 없어 예약이 취소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책임은 예약자에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