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충청북도 단양을 찾아보자

 

고수동굴은 단양군 단양읍 고수동굴길 8의 고수리에 있는 동굴로 천연기념물 제256호이다. 주굴 600m, 지굴 700m, 총연장 1,300m로 수직 높이 5m 이다. 단양역에서 북동쪽 9.5㎞ 지점의 남한강 좌안 금곡천과의 합류지점에서 500m 거리의 등우산 서쪽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뗀석기가 발견되어 선사시대에 주거지로 이용되었으며, 종유석, 석순, 돌기둥, 유석 등을 비롯하여 곡석, 석화, 동굴산호, 동굴진주, 동굴선반, 천연교, 천장용식구 및 아라고나이트가 만발하다.

 

사인암은 단양군 대강면 사인암2길 42 에 자리하고 있는 기암 명승 제47호이다. 사인암은 높이는 약 50m로 기암 아래는 남조천이 흐르며 소를 이루고 있어 아름다운 풍치를 더해주는 곳이다. 사인암이라는 이름은 고려 때 유학자인 역동 우탁선생의 행적 때문에 지어졌다. 고려 시대 우탁이 임금을 보필하는 직책인 정4품 사인이라는 벼슬에 있을 당시 이곳에 머물렀다는 사연이 있어 조선 성종 때 단양 군수가 우탁 선생을 기리기 위해 이 바위를 사인암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온달관광지는 단양군 영춘면 온달로 23에 자리하고 있으며, 소백산국립공원 및 구인사 서쪽에 위치하며 단양 시내에서 영춘, 영월 방면으로 30분 정도 달리면 고구려의 명장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전설이 담긴 온달관광지가 나타난다. 온달관광지에는 민속놀이장, 피크닉장, 온달촌, 온달관, 전설의 집, 전통혼례장 등 관광 편의 및 볼거리들이 있으며, 관광지 내에는 4억 5천만년의 신비스러움을 간직한 길이 760m의 온돌동굴과 온달산성 등이 있다. 

 

소백산은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의 태백산을 지나 선달산을 지난 백두대간이 영주시 단산면 마락리에서 충북 단양군 영춘면 의풍리로 넘어가는 고치령을 지난 뒤에 나타나는 산이다. 소백산은 여러 백산 가운데 작은 백산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로부터 신성시되어온 산으로 삼국시대에는 신라, 백제, 고구려 3국의 국경을 이루어 수많은 역사적 애환과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다. 남서쪽으로 내려가면 연화봉이 있고 제2연화봉에는 희방사와 희방폭포가 자리하고 있다.

 

도담삼봉유원지는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의 도담리에 있는 경승지로 명승이다. 단양팔경의 하나로 남한강 상류 한가운데에 3개의 기암으로 이루어진 섬을 말한다. 푸른 강물 가운데 우뚝 선 기암괴석이 모두 남쪽으로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는데 가운데 봉우리가 가장 높고 큰 봉우리 허리쯤에 수각이 있어 절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망루 구실을 한다. 충주댐의 완성으로 물에 잠기는 부분이 있으마 월악산국립공원에 이웃하여 수상과 육상교통이 개발되어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외의 단양 가볼만한곳으로는 코리아페러글라이딩, 드림레제패러글라이딩, 만천하스카이워크,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 수양개빛터널, 카페그린집, 강산에 레포츠, 단양강잔도, 이끼터널, 충주호유람선 장회나루, 소백산 자연휴양림, 구인사, 단양 패러글라이딩 패러는내친구, 도깨비 카페, 소노문 단양 오션플레이, 온달동굴, 양방산전망대, 황정산자연휴양림, 석문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