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자은도는 신안의 아름다운 섬이다. 섬을 둘러보고 신안 천사섬 캠핑&글램핑을 찾아 섬에서의 편안한 휴식을 느껴보자.

 

자은도는 전라남도 신안군 자은면에 자리하고 있는 섬으로 목포시에서 서북쪽으로 약 30㎞ 떨어져 있다. 두리도, 소두리도, 상나배도, 중나배도, 하나배도 등의 부속섬이 있으며, 동남족으로 약 2.3㎞ 지점에 암태도와 추포도가 마주하고 있다. 최고봉은 364m의 두봉산으로 섬의 동쪽에 있으며 섬 중앙에는 비교적 넓은 농경지가 있으며 해안 곳곳에 만과 갑이 있으며 간석지가 발달해 곳곳을 방조제로 막아 염전과 농경지로 이용하고 있다. 암태도에서 은암대교로 들어간다.

 

백길해수욕장은 신안군 자은면 유각리 산 239에 자리하고 있으며, 광활한 모래밭에 이국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바다가 펼쳐진다. 3㎞ 가 넘는 광활한 해안선을 따라 고운 모래사장이 긑없이 펼쳐지며 경사가 완만하고 수심이 얕아 끝없는 모래밭이 펼쳐져 있다. 송림이 울창하고 갯바위 낚시터가 많이 자리하고 있어며 양식장에서는 농어, 숭어, 대하 등의 고급 어종을 양식하고 있다. 은암대교에서 바라보는 낙조가 일품이다.

 

분계해수욕장은 신안군 자은면 백산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깨끗한 모래사장과 해안을 따라 펼쳐진 올창한 아름드리 송림이 어우러져 한폭의 동양화를 그리고 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소나무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시원한 그늘 아래에는 짙은 그늘을 만들어주고 있다. 여인송은 조선시대부터 방풍림으로 조성한 숲으로 연인들의 아름다운 사랑을 이어준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1004뮤지엄파크은 신안군 자은면 백산리 633-54에 자리하고 있으며, 해양 복합 문화단지로 자은도 해송숲이 아름다운 양산해변 50만 ㎡ 에 특색있는 1004섬 수석미술관, 수석정원, 세계조개박물관 등으로 꾸며져 있는 뮤지엄&공원이다. 수석미술관&수석정원, 바다휴양숲공원, 세계조개박물관, 신안새우란전시관, 도서 자생식물 연구센터, 해송숲오토캠핑장, 양산해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004섬 수석미술관은 끝없이 펼쳐진 청정바다와 1004개의 보석같은 섬으로 이루어진 신안군은 섬마다 아름답고 수석중에서 특별한 수석들을 모아 황금빛 모래와 해송숲이 아름다운 자은도에 개관되었다. 수천년 동안 바람과 파도에 씻겨 온 신안지역에서 발견된 수석을 모아 전시하였다. 흑산도의 문양석, 홍도의 월석, 장도의 괴석, 태도의 꽃돌, 장산도의 항아리석, 하의도의 토코석, 안좌도의 옥석, 영산동의 태양석, 대둔도의 문양석, 비금도의 꼭지석, 선도의 혹돌 등이 있다.

 

 

신안다도해자연휴양림은 신안군 자은면 자은서부2길 508-77에 자리하고 있으며, 해변 자연휴양림으로 해변과 울창한 숲이 잘 어울리는 곳이다. 해수욕과 산림욕을 같이 즐길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오토캠핑장, 캐러밴사이트, 태마 공원에는 썬라이즈, 썬셋, 미로우실, 바람, 달빛, 연못, 파로라마, 해시계광장 등이 조성되었다. 세계조개박물관, 고동전시관, 수석전시관, 수석정원, 도서자생식물보존센털, 신안새우란유리온실 등이 있다.

 

센트럴파크는 섬새함이 돋보이는 곳이며, 썬라이즈공원은 해돋이를 보기에 좋은 곳이며, 처음 만나는 곳이다. 휴양림 앞으로 양산해변이 펼쳐지며, 칠발도는 천연기념물로 신비스러운 곳이다. 썬셋공원은 일몰과 야경을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미로우실공원은 해안의 바로 뒤에 자리하고 있다. 선조들의 지혜를 빌려 바람을 막기 위한 돌담과 방풍예방을 구현하였다. 신안군 14개 읍, 면에서 돌을 직접 가져와 쌓았다고 한다. 전통 돌담축조와 송악, 마삭줄 등 넝쿨 식물을 식재했다.

 

 

무한의 다리는 신안의 자은도의 자은면 한운리의 둔장해변에 위치한 구리도, 고도, 할미도를 잇는 보행교로 길이가 해상교량 904m와 육지교량을 합쳐 1004m의 다리로 2019년 최초로 제정된 8월 8일 섬의 날을 기념하고 섬과 섬을 무한히 연결하는 연속성, 박은선 작가 작품의 주제인 무한 기둥의 철학적인 의미를 담았다. 둔장해변은 바람이 거세기로 유명하여 윈드비치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뫼비우스띠를 연상케하는 무한의 1004 숫자가 무한의다리 표지석 옆에 자리한다.

 

유각마을 얼굴벽화는 암태도에서 자은도 무한의 다리로 가는 삼거리 갈림길에 자리하고 있으며 마을에서 생활하고 계시는 주민을 대상으로 그림으로 표현하였다고 한다.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며 머리 부분은 동백꽃 파마머리를 그려넣었다. 유각마을은 옛날에 놋쇠를 치는 대장간이 있어서 마을내에 다리를 놋쇠로 놓았다고 해서 놋자리라 불리어오다 유각이라 개칭되었다. 유각이란 놋쇠 다리를 말한다. 

 

세계조개박물관은 자은면 백산리 633-58에 자리하고 있으며, 갯벌의 환경지표인 조개, 고둥류를 연구하고 전시할 목적으로 설립된 전문박물관이다. 전시관과 뮤지엄샵, 수장고, 연구실, 생태관 디오라마 등을 갖추고 있다. 신안지역과 국내외 고둥, 조개류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이자 갯벌습지보호지역인 신안군의 깨끗한 바다와 갯벌, 모래 등에 서식하는 조개와 고둥이 화려하다. 세계적으로 희귀한 조개와 도둥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신안자생식물원은 도서 자생식물과 신안 새우란 자원화를 위한 유전자원 확보와 효율적으로 우수 종묘를 인공배양 증식, 보급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화색이 다양하고 은은한 향기를 내'뿜는 새우란과 고결한 기품을 지닌 풍란, 새우란과 비슷하나 홍자색의 꽃을 피워서 이름 지어진 자란, 바위와 죽은 나무 줄기에서 자라는 석곡 등 멸종위기종 1, 2급을 주력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새우란은 봄에 피는 란종류 식물이며 인공교배를 통해 군락지를 조성할 계획을 하고 있다.

 

신안 천사섬 캠핑&글램핑은 자은도의 북쪽의 아름다운 한운리 해변에 자리하고 있다. 앞으로는 바다와 물이 빠질때는 갯벌과 옥섬이 자리하고 있으며, 옥섬은 물이 빠지면 신비의 바닷길이 나타나 옥섬까지 걸어갈 수 있다. 아름다운 송림을 배경으로 캠핑장, 글램핑장, 카라반 등 여러가지 시설을 갖추어 관광객들에게 봉사하고 있다. 커피숍, 편의점 등의 편의시설과, 간이수영장, 토끼사육장, 채소밭 등의 캠핑객을 위한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