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 벚꽃축제는 공주 벚꽃축제로 만날 수 있는 행사로 1993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일본 벚꽃이 아닌 토속 재래종을 개량한 왕 벚꽃 축제이다. 공주 벚꽃축제인 동학사 벚꽃축제는 매년 4월 공주시 반포면 박정자삼거리에서 동학사에 이르는 3km의 거리의 벚나무 가로수 길과 동학사 제3주차장 지역 일원에서 문화, 예술 공연과 각종 체험,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진행한다.
< 사진출처 동학사 >
벚꽃축제를 만날 수 있는 동학사는 신라 성덕왕 23년인 724년에 상원조사가 암자를 짓고 수행하던 곳에 회의화상이 창건하였다. 1950년의 한국전쟁으로 절의 건물이 전부 불타 없어졌다가 1960년 이후 서서히 중건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최초의 비구니 강원으로서 비구니 스님드리 부처님의 일개시교 및 수행과 포교에 필요한 제반교육을 받으며 정진하고 있는 유서깊은 도량이다. 신라의 시조 박제상의 충렬을 기리는 동계사, 포은 정몽주를 위한 삼은각, 매월당 김시습의 숙모전 등이 있다.
공주 계룡산은 국립공원으로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에 위치하고 있다.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시, 논산시, 대전광역시에 속하며, 높이 845m로 태백산맥에서 갈라져 나온 차령산맥이 서남쪽으로 뻗어가다가 금강의 침식으로 허리가 잘리면서 분리되어 형성된 잔구이다. 서남쪽의 동학사 지구와 동남쪽의 갑사 지구로 구분되며, 주봉인 천황봉, 연천봉, 삼불봉 등이 있다. 조선 초에 왕도를 건설하다가 중단한 신도안 등 명소가 많이 있다.
갑사는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에 있는 절로서 화엄종 10대 사찰의 하나이다. 구이신왕 1년인 420년에 고구려의 승려 아도가 창건하였으며 정유재란 때 전소되었다가 1604년 인호가 중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갑사에서 용문폭포를 따라 1.3km쯤 오르면 왼쪽에 신흥암이 있고 그 뒤쪽에 천연 석탑으로 석가모니의 진신사리가 봉안되어 있는 천진보탑이 있다. 갑사 댕웅전으로 가는 다리 밑 계곡에는 군자대가 있으며 울창한 수목과 기묘한 암석 사이를 굽이치는 맑은 물이 있다.
< 사진출처 공주한옥마을 >
벚꽃축제와 함께 둘러보면 좋은 곳으로 한옥마을이 있다. 공주 한옥마을은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웅진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어울림의 미학이 있는 주거 공간이다. 전통난방으로 구들장 체험이 가능한 시설로 설계되어 있으며, 친환경 건축소재인 소나무, 삼나무 집성재를 사용하여 도시의 현대인들이 머무는데 편리하도록 설계된 신 한옥이다. 백제문화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는 전통문화제험이 마련되어있다. 한옥 마을의 곳곳을 둘러보면서 소중한 인연 , 잊지 못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곳이다.
공주 공산성은 공주시 웅진로 280에 위치하고 있으며, 백제시대 축성된 산성으로 백제 때는 웅진성으로 불리워 오다가 고려시대 이후 공산성으로 불리게 되었다. 백제 문주왕 1년인 475년 한산성에서 웅지으로 천도하였다가 성왕 16년 538년에 부여로 천도할 때까지 5대 64년간의 도읍지인 공주를 수호하기 위하여 축조된 성곽이다. 원래 토성이었는데 조선 중기에 석성으로 개축된 것이다. 진남루 앞의 넓은 터는 백제의 궁터이고, 공북루의 윗부분은 건물터로 추정하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