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고소동 천사벽화골목은 오래된 자연부락인 고소동 431에 자리하고 있다. 2012년 여수엑스포를 계기로 주민과 여수시가 힘을 합쳐 낙후된 달동네를 벽화마을로 변신시켰다. 진남관에서 출발해 고소동을 거쳐 여수해양공원까지 거리가 1004m에 이르러 천사벽화골목으로 불린다. 여수 앞바다 조망이 일품인 골목을 걷다 보면 이순신 장군을 기념하고 기리는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와 만화가 허영만 화백의 작품 속에 나오는 다양한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다.
천사벽화골목은 현재 총 길이 1115m에 9개 구간으로 구성되어있다. 구불구불한 골목을 걷다 보면 순군대첩비와 타루비와 마실나온 주민, 바다를 바라보는 카페, 허영만의 주인공 등을 만나는 재미가 쏠쏠하다. 모퉁이를 돌 때마다 여수 앞바다와 돌산대교, 거북선대교 등이 나타난다. 천사벽화골목이 끝나는 지점에 여수해양공원이 있다.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공원을 걸어보면 이순신광장에 오게된다. 거북선 모형과 용 모양 전망대가 있다.
각 구간마다 여수의 역사, 문화, 생활 및 지역 이야기를 담고 있다. 좌수영다리를 건너 진입할 수 있는 진남관문, 이순신광장과 연결되는 이순신광장문, 해양공원 낭만포차 구간에서 접근할 수 있는 낭만포차문과 종포문 등의 총 4개 구간에서 들어갈 수 있다. 여수의 주요 관광지인 진남관, 여수밤바다로 유명한 해양공원, 이순신광장과 연계하여 관광할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정자와 오포대 공원, 특색 있는 카페들이 자리잡고 있다.
벽화골목 특성상, 차량진입, 주차가 어려워 이순신광장 공영주차장, 진남관 공영주차장, 여객선터미널 주차장을 이용하고 도보로 관람하는 것이 좋다. 1구간은 동심의 세계로 종포문에서 파리하우스 커피숍 골목까지로 약 40여 미터의 골목길로 주제는 동심의 세계로 어린왕자와 청춘에 대한 예찬 벽화가 그려져 있다. 2구간은 바다이야기, 여수풍경으로 파리하우스 커피숍을 지나면 공터 앞에는 작은 전망쉼터, 고소동 천사 전망대가 있다. 여수풍경과 카피라이트 벽화가 있다.
3구간은 생활이야기로 허영만화백거리로 낭만포차문에서부터 허영만 벽화 갤러리가 완성되어 있다. 4구간은 동물판타지문화로 3, 5, 8구간과 연결되어 있다. 루프탑 카페인 낭만카페 옆 골목계단이 시작으로 하트 포토존과 정자가 있다. 계단 중간에는 낭만버스커 포토존이 있어 케이블카와 여수바다를 배경으로 버스킹을 하는 모습을 촬영할 수 있다. 벽화는 거북선 건조 장면과 여수지역 아이들의 타일그림 작품으로 I ♡ YEOSU가 장식되어 있다.
5구간은 여수의 어제와 오늘로 4, 6, 8구간과 연결되어 있다. 달빛 갤러리와 이순신전술 신호연 박물관이 있다. 오포대 공원으로 길을 안내하는 고양이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달빛 갤러리는 무료상설전시관이다. 이순신전술 신호연 박물관은 이순신전술신호연 보존회 전시관이다. 오포대 공원은 천사벽화골목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여수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낮에는 반짝이는 남해바다, 밤에는 낭만 여수밤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6구간은 사계절 자연풍경으로 5, 7, 8, 9구간과 연결되어 있다. 여수바다를 배경으로 한 하트 포토존을 시작으로 나무에 걸린 그네, 강아지 산책 등 골목을 지나 달빛 갤러리가 보인다. 7구간은 이순신장군 일대기로 진남관문에서 시작된다. 이순신장군이 군령을 내리던 고소대가 있다. 통제이공수군대첩비, 타루비, 동령소갈비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우리나라 최초 복싱 세계챔피언 김기수 선수가 운동했던 체육관이 자리하고 있다.
8구간은 여수 10경과 이순신 신호연으로 5, 7, 8, 9구간과 연결되어 있다. 여수 8경인 진남관, 향일암, 여자만 ,돌산대교와 거북선대교, 해상케이블카, 오동도 빅오 등과 이순신 장군 전술연에 대한 설명, 각종 연의 모습을 그려놓았다. 9구간은 바다속이야기로 이순신광장문에서 6구간과 연결되어있다. 이순신광장문 앞에 서면 119개 의 계단을 마주한다. 벽면에는 바다에 사는 여러 동물을 그렸다. 차츰 잘 정비가 되고 있다.
낭도는 고향같은 섬 풍경이 정겨운 곳으로 낭도젖샘막걸리가 유명하다. 여수시 화정면 낭도리에 있는 섬으로, 섬의 형태가 여우를 닮아다 하여 이리 낭 자를 써서 낭도라 부른다. 낭도 해수욕장과 농어 낚시가 유명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 434호인 공룡 발자국 화석지가 있다. 돌산공원 전망대에서 여수 밤바다의 수려한 야경을 감상해야 여수 여행을 확실하게 한 것이 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