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천 산천어축제로 유명한 화천 가볼만한곳 (만산동계곡, 비목공원, 쪽배축제, 산천어마을)

 

 

화천 산천어축제로 유명한 화천 가볼만한곳을 살펴보고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대표적인 화천 가볼만한곳인 화천 산천어축제는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로 얼지않은 인정, 녹지않은 추억을 주제로 지난 2020년 1월 27일부터 2020년 2월 16일까지 화천군 화천읍 및 3개면 일원에서 펼쳐졌다. 눈과 얼음이 있어 겨울이면 더욱 빛이 나는 고장 강원도 화천에는 겨울의 진미가 있다. 빙판 위에서 즐기는 산천어 얼음낚시, 눈과 얼음 위에서 신나게 뛰고 달려보는 눈썰매와 봅슬레이, 각양각색의 체험과 볼거리를 준비해 많은 관광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축제 기간 중에는 매일 1~2톤의 싱싱한 산천어를 화천천에 넣기 때문에 운과 실력만 있다면 누구나 다 한 두마리씩은 건질 수 있다.

 

 

쪽배축제는 화천에서 개최하는 여름 문화 축제로 매년 7월에서 8월경에 열린다. 화천에서 운행하던 소금배에서 착안한 쪽배를 주제로 하여 화천읍 붕어섬 일원에서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약 2주간 개최한다. 축제 기간 각종 수상스포츠와 함께 체험활동, 문화 공연,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먹거리, 주변 지역의 연계행사까지 즐길 수 있어 연간 평균 10만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축제의 가장 이색적인 행사는 미니 창작쪽배 콘테스트이다. 참가다들이 미리 콘테스트 참가 신청을 하여 마지막 날 대회에서 일정 크기의 쪽배를 만들고 이를 시상하여 상금을 주고있다.

 

 

만산동계곡은 화천군 상서면 구운리에 있는 계곡으로 화천읍에서 5㎞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이 100m, 폭 150m의 기암괴석을 한 만산동 계곡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계곡변의 빼어난 경치가 마치 한폭의 그림을 보여주는 듯하다.이 계곡은 여름 피서지로 적합하며 마을내에서는 산나물, 토종꿀 등 무공해 식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어 매년 계곡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어 1992년부터 마을 관리휴양지로 지정하여 위탁관리하고 있다. 만산동계곡 주위는 바래바위와 연계한 훌륭한 등산코스가 있어 계곡 휴양을 즐기고 등산을 한 후 길목계곡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산천어마을은 강원도 청정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인 있는 전통 테마 마을로 특별함과 재미가 함께하는 곳이다. 만산동 산천어마을에서는 깨끗한 물에만 산다는 산천어도 잡고 더위를 얼려버리는 시원한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아름다운 자연이 마음을 상쾌하게 하며 산천어의 신선함이 여러분의 재미를 더해줄 것 이다. 만산동 산천어마을에서는 캠핑, 산천어맨손잡기, 계곡, 낚시 등 다양하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가실 수 있다. 놀거리, 즐길거리, 볼거리를 제대로 경험하고 싶다면 오토캠핑장을 이용할 수 있다.

 

 

화천꺼먹다리는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에 있는 다리로 2004년 9월 4일 등록문화재 제110호로 지정되어있다. 화천댐이 준공되면서 1945년에 건설한 다리이다. 길이 4.92m, 폭 4.8m이며 전체적인 외관이 단순하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철근콘크리트 주각 위에 형강을 깐 다음 각재를 덧댄 가구식 구조이다. 나무로 만든 상판에 검은색 타르를 칠해 꺼먹다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화천수력발전소와 함께 당시의 산업을 엿볼 수 있는 시설물이며 건립 당시의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어 근대 가구식 구조 교량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파로호는 화천군과 양구군에 걸쳐 있는 호수로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에 북한강 협곡을 막아 축조한 호수로 댐 높이 77.5m의 낙차를 이용하는 화천수력발전소는 출력 10만 8000KW의 전력을 생산한다. 호반이 1,190m의 일산, 710m의 월명봉 등의 높은 산에 둘려 있어 호수의 경관을 한층 아름답게 해준다. 다양한 담수어가 풍부하게 서식하여 낚시터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6.25전쟁의 화천전투 때 북한군과 중공군 수만 명을 수장한 곳이라 하여 당시 이승만 대통령이 파로호라고 명명하였다. 8.15광복 직후에는 38선으로 막혀 있었으나 6.25전쟁 때 수복한 지역이다.

 

평화의 댐은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에 자리하고 있는 댐으로 북한 임남댐의 수공을 방어하는 대응 댐으로 계획되어 1987년 2월에 기공하였다. 1989년 1단계 공사 준공에 이어 2006년 2단계 공사를 준공하였으며, 2012년 3단계 보강 공사를 착공하였다. 길이 601m, 높이 125m, 최대 저수량 26얽 3000만㎡, 유역 면적 3208㎢이며 댐형식은 콘크리트 표면차수벽형 속괴댐으로 분류된다. 북한의 임남댐인 금강산댐 축조에 대응하여 건설된 홍수조절 전용 댐으로 발전 및 수문 기능은 없다. 1995년과 1996년에 집중호우가 발생하였을 때 홍수조절 기능이 입증되었다.

 

화천 가볼만한곳으로 마지막으로 살펴볼 비목공원은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에 있는 공원으로 평화의 댐 주변에 조성되어있다. 가곡 비목의 탄생지이다. 공원에는 기념탑을 비롯하여 철조망을 두른 언덕 안에 녹슨 철모를 씌운 나무십자가가 10여 개 서 있고 주차장 입구에는 비목 노래비가 있다. 매년 6월 3일부터 6일까지 비목의 탄생과 무명용사의 넋을 기리는 비목문화제가 열려 진중가요 부르기, 시낭송 등의 추모제 행사와 비목깎기대회, 주먹밥먹기대회, 병영 체험, 군악퍼레이드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주변에 제4땅굴과 을지전망대 등의 안보교육장, 파로호전적관광지, 딴산유원지, 붕어섬유원지, 삼일계곡, 광덕계곡, 화천향교, 계성사지석등, 위라리7층석탑, 해산전망대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