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해리단길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좁은 도로이다. 처음 길 이름은 해운대구의 경리단길이라는 뜻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빈티지한 분위기로 꾸민 책방과 카페 등이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시원한 바다가 보이는 부산 해운대의 한 골목길, 허름한 주책가였던 이곳이 몰라보게 달라졌다. 상가 건물을 새롭게 단장한 자그마한 책방, 갈라진 벽을 그대로 칠하고 옛날식 알전구를 설치해 빈티지한 모습을 연출했다. 아늑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다락방도 마련되어 있으며 책방 주인이 직접 손글씨로 쓴 책 소개 문구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해리단길은 과거 해운대역 뒤편에 위치한 주택가로 역과 철길이 폐쇄되면서 젊은 청년들이 차린 아기자기한 가게가 계속 들어서고 있다. 창고가 있던 자리를 화원으로 꾸민 카페, 평범한 가정집 외벽을 벽돌 모양으로 만든 맛집도 있으며 도심 속의 색다른 풍경이 젊은 층들의 발길을 자연스레 끌어모으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가 그려진 담장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 예쁘고 아담한 모습의 가게를 배경으로 추억을 남기고 있다. 다양한 예술작품을 사고파는 벼룩시장이 열리기도 하며 유명 작가의 작품도 선을 보인다. 문화와 감성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부산 자갈치시장은 부산 중구 자갈치해안로 52, 남포동 4가 37-1에 자리하고 있으며, 국제시장, 부평깡통시장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이다. 자갈치 아지매로 상징되는 한국의 대표적인 어시장으로 부산의 관광 명소 중 하나이며 회를 비롯한 다양한 해산물을 만나 볼 수 있다. 세계적인 어패류 종합시장이다. 영도와 남항의 아름다운 전경을 바라보며 시원한 바닷바람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2층은 건어물과 식품시장, 3층은 자갈치효소 편백원, 소리바다 노래방이 자리하고 있다. 4층에 다도해 한식당, 옥상에 테라게스트하우스, 자갈치전망대가 자리하고 있다.
용두산공원은 부산 중구 용두산길 37-55, 광복동 2가 1-2에 자리하고 있으며 높이 49m로 옛날에는 울창한 소나무로 송현산이라 하였다. 그 후 산세가 용 모양이어서 일본에서 건너오는 왜구들을 삼켜버릴 기상이라 하여 용두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척화비, 충혼탑, 4.19의거기념탑, 이충무공 동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부산탑이 세워져 있다. 자유당 때에 우남공원이라 부르다가 4.19혁명 후에 다시 용두산공원으로 부르게 되었다. 부산항과 영도가 내려다보이는 경승지이며 부산탑에서 내려다보는 부산의 야경을 아름답기 그지없다.
부산시립미술관은 부산 해운대구 APEC로 58, 우동 1413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하 2층, 지상 3층 건물로 전시실과 수장고, 어린이미술관, 야외조각 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미술의 거장 이우환 작가의 상설 전시관인 이우환 공간이 별관으로 미술관 야외 광장에 건립되어 있어 부산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술관에서는 장르별 미술작품과 자료의 수집, 전시, 연구와 국제교류를 통한 예술작품 및 활동으로 폭넓은 미술문화를 제공하고자 한다. 관람료는 본관 기획, 특별전마다 상이하며, 소장품 일부 전시는 무료이며 별관 이우환 공간은 유료이다.
동백섬은 부산 해운대구 우동 710-1에 자리하고 있으며 꽃피는 동백섬이라고 노래하고 있다. 제철이 되면 동백섬의 동백공원에는 절정기를 맞은 동백꽃이 산책로를 뒤덮고 있다. 최치원 동산이 세워진 동백섬 정상에도 동백꽃이 만발하며 동백공원은 순화도로변 가로수가 하나같이 동백나무로 조성되어 있다. 강렬한 붉은 빛을 발하는 꽃송에에서 정열적인 삶의 자세를 배운다. 동백꽃은 뒤마무리도 화려하게 장식한다. 송이채 떨어진 동백꽃이 나무아래 하나 가득히 채워진다. 제주도 카멜리아힐, 거제도 지심도, 여수 오동도, 서천 마량리, 광양 옥룡사지, 해운대구 동백섬이 동백꽃 명승지이다.
맥도생태공원은 부산 강서구 대저 2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낙동강 하굿둑 우안배수문부터 대저2동 낙동대교까지 둔치지역으로 아래로 낙동강하류 철해도래지에 속하는 지역이다. 농경지로 이용되던 곳으로 정비사업과 4대강사업 추진으로 먹이터, 무논 조성으로 겨울철새들의 먹이터 및 휴식지로 이용되고 있다.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탐방로 ,습지데크, 연꽃단지, 수생식물원 등과 축구장, 야구장 등의 체육시설과 파고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다.
서면먹자골목은 부산 부산진구 부전도에 자리하고 있으며, 부산에서 가장 번화한 서면 로터리와 태화쇼핑 건너편 뒷골목에 위치하는 곳으로 떡볶이, 오뎅, 순대를 비롯하여 계란, 파전, 만두, 김밥 등 다양한 길거리 음식과 분위기 좋은 카페, 흐프집 등이 가득한 먹자골목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종류의 먹거리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서면 먹자골목의 특징이다. 먹거리 천국으로 시골 장터 같은 분위기에 인심있고 정겨운 곳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