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구례 사성암의 고승 원효, 도선국사, 진각, 의상의 자취를 찾아서

 

 

 

 

 

사성암은 전라남도 구례군 문척면 사성암길 303, 죽마리 산7-1에 자리하고 있는 암자로 구레읍에서 약 2km 남쪽인 죽마리 오산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는 오산암이라 불렀는데 연기조사가 성왕 22년인 544년에 처음 건립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오산 정상에는 참선을 행하기에 알맞은 바위가 있는데 이들 바위는 도선, 진각 양 국사가 연좌수도했던 곳이라고 한다. 통일 신라 후기 이래 고려까지 고승들의 참선을 위한 수도처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성암이라는 이름은 4명의 고승인 원효, 도선국사, 진각, 의상이 수도하였다고 하여 사성암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오산은 해발 530m로 사방이 한눈에 들어오는 뛰어난 경승지로 풍월대, 망풍대, 신선대 등 12비경의 절경이 있다. 바위의 형상이 빼어나 금강산과 같으며 옛부터 부르기를 소금강이라 하였다. 암자 뒤편으로 돌아서면 우뚝 솟은 절벽이 전개되는데 풍월대, 망풍대, 신선대 등 12비경으로 절경이 뛰어난 곳이다.

 

 

 

사성암은 조그마한 소규모의 목조 기와집이며 암자에서 동쪽으로 50m 떨어진 암벽에 높이 4m의 음각 마애여래입상이 조각되어 있다. 마애여래입상은 고려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진각국사가 참선했다는 좌선대, 우선대를 비롯하여 석양 노을을 감상하며 일과를 반성한다는 곳의 낙조대 등 지리산과 섬진강을 조망할 수 있는 12곳의 천하 일품 조망점을 비경으로 일컫는다.

 


사성암은 작은 암자로 거대하지도 웅장하지도 않지만 멋스러움이 으뜸으로 손꼽힌다. 바위 사이에 박혀 있는 사성암은 바위를 뚫고 나온 듯한 약사전과 바위 위에 살짝 얹어 놓은 듯 단아한 대웅전 등 모든 구조물이 산과 하나되어 고운 자태를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대웅전 옆으로 난 좁은 길을 돌면 아래로 섬진강이 돌아 흐르고 구례읍과 지리산 노고단이 펼쳐진다. 암자 뒤편으로 돌아서면 우뚝 솟은 절벽에 풍월대, 망풍대, 신선대 등 12비경의 절경이 펼쳐진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