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부천의 자연탐방코스로 부천식물원과 석왕사, 그리고 부천 중앙공원

 

 

부천은 아담한 도시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갖추고 있다. 식물원, 수목원, 생태박물관까지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부천식물원은 싱그러움을 호흡하기에 좋은 곳이다. 부천을 대표하는 중앙공원과 규모가 큰 상동호수공원 외에도 크고 작은 공원들이 많이 있다. 아인스월드 주변에 있는 한국만화박물관, 부천 공방거리, 김치테마파크 등도 함께 둘러보면 좋은 곳이 부천이다. 부천의 자연이 우리를 부르고 있는 초록심장을 찾아가 보자. 부천식물원은 부천시 길주로 660, 원미구 춘의동에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의 온갖 희귀한 식물들을 볼 수 있는 식물들의 낙원이다.

 

유리온실은 부천시의 상징인 복사꽃 모양을 형상화하여 조성하였으며, 식물관, 수생 식물관, 아열대 식물관, 다육식물관, 자생 식물관 등 5개의 테마식물관과 중앙정원에 총 310종 9,975본이 식재되어 있다. 주위의 숲과 어우러져 시민들에게 살아 숨쉬는 자연학습의 장 및 인근 자연생태박물관, 어린이 동물원과 함게 다양한 문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석왕사는 부천시 소사로 367의 원미구 보운산에 자리한 대한불교 조계종 직할사찰이다. "바른 불교, 실천 불교"를 표방하며 짧은 역사에 비해 도심 속의 포교 사찰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어린이집, 유치원, 경로잔치, 문화행사, 출판 등 지역 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려는 다양한 시도를 해왔기 때문에 도심 포교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석왕사보'를 발행하여 문서 포교를 전개하고 있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 포교, 생활협동조합 설립운영, 부천시민신문 발행, 부천외국인 노동자의 집 설립 운영 등의 활동을 통해 불교의 지역사회 운동 및 사회민주화 운동을 이룩했다.

 

1980년대 석왕사는 민주화 및 노동운동가의 단골 집회소로, 부천의 민주화 성지로 알려지기도 했다. 석왕사에는 일주문, 법당, 팔각구층탑, 범종각 등이 있으며 생활협동조합, 아름다운가게, 무료진료소, 룸비니 수영장, 어린이 집, 유치원, 장례식장인 왕생극락전, 납골당인 안락정토 등이 있어, 다른 사찰과는 다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부천 중앙공원은 부천시 소향로 162, 원미구 중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근린 1호 공원으로 시청, 부명중학교 등과 가까우며 중앙에 큰 연못과 분수가 있어 주변 경관이 좋고 변영로시비, 황명시비가 있는 시비공원이다. 야외음악당, 부턴시상징탑, 게이트볼장 등이 있어 스포츠와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오래된 나무들이 많아서 수목공원이라는 인상이 강하게 드는 공원이다. 정중앙에는 부천시의 상징탑이 서 있으며 주변은 광장 역할을 하는 공간이 펼쳐져 있으며 그 광장 한 켠에 둥근 연녹색 지붕을 얹은 야외음악당이 자리하고 있다. 각종 행사나 공연이 이 무대를 통해 연중 펼쳐지고 있다.

 

부천 중앙공원 서편에는 복숭아기념동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부천과 자매결연도시이며, 동시에 일본에서 복숭아 명산지로 알려진 오카야마시에서 기증한 복숭아들이 심어져 있다. 중앙공원 서편의 주제가 나무와 풀이라면 동편의 주제는 물이다. 여기저기 기묘한 물길들도 그렇고 징검다리가 놓인 시골의 개울, 대형분수, 인공연못 가운데 홀로 떠 있는 인공섬 등이 물의 세계로 안내한다.

 

아인스월드는 부천시 원미구 도약로 1에 자리하고 있으며 원미구 상동 영상문화단지 내 위치한 실외 박물관형 미니어처 테마파크로 예술성과 역사성이 뛰어난 전세계 25개국의 유명 건축물과 세계 7대 불가사이,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 총 109점의 건축물을 실제로 재현해 놓았다. 이들 작품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34점의 문화유산과 유네스코 10대 문화유산 중 신시황릉을 제외한 9점, 현대 7대불가사의 중 파로스 등대를 제외한 6점을 비롯해 세계 25개국 유명 건축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수준에서 한차원 높은 교육적 효과와 각 나라마다의 독특한 문화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실외 박물관형 테마파크이다.

 

정신문화의 아름다움 한국 ZONE에는 거북선, 황룡사 9층 목탑, 불국사, 경복궁, 전통을 사랑하는 신사의 나라 영국 ZONE에는 타워브리지, 빅벤, 국회의사당, 웨스트민스터 사원, 버킹엄궁전, 스톤헨지, 화려한 예술의 향연 프랑스 ZONE에는 체펠탑, 루브르박물관, 노트르담사원, 파리오페라하우스, 개선문, 샤르트르 대성당, 샤크레케르 대성당, 베르사유궁전, 퐁텐블로성, 샹보르성, 생활 속에 문화를 꽃 피운 유럽 ZONE에는 벨베데레 궁전,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 밀라노 대성당, 콜로세움, 피사의 사탑,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카이저빌헬름교회, 노이슈반슈타인 성, 아크로폴리스 등이 있다.

 

 

혁명이 살아 숨쉬는 러시아 ZONE에는 성 바실리 사원, 붉은 광장, 전설의 신비로움을 간직한 아프리카 ZONE에는 스핑크스, 쿠푸왕의 피라미드, 카프라왕의 피라미드, 멘카우라왕의 피라미드, 핫셉수트 여왕의 신전, 아브심벨 대신전, 킬리만자로 산, 메디나, 신앙의 문화인 서아시아 ZONE에는 페트라, 이맘 모스크, 성소피아 사원, 전설로 기억되는 환상의 대륙 신비의 ZONE에는 아틀란티스, 로도스의 거상, 꺼지지 않는 영정의 대륙 라틴아메리카 ZONE에는 테오티와칸, 치첸이트사, 마추픽추, 대자연의 여유로움 오세아니아 ZONE에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현대문화의 새로운 중심 미국 ZONE에는 링컨기념관, 미국 국회의사당, 백악관, 우주옹복선, 위싱턴기념비, 자유의 여신상, 그랜드 센트럴 스테이션, 록펠러센터, 타임스퀘어, 크라이슬러 빌딩,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국제연합, 세계무역센터, 브루클린 브리지, 뉴욕항, 러시모어, 종교와 문화의 조화 아시아 ZONE에는 자금성, 만리장성, 룽먼석굴, 히메지성, 구마모토성, 페트로나스타워, 앙코르와트, 타지마할 등이 있다.

 

아인스월드의 특징으로 특수효과인 SFX연출로 일반 미니어처의 사실적 재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국 허리우드 원더웍스의 영화제작 기법을 사용해 환상적인 느낌까지 선사하고 있다. 영화에만 사용되는 조명의 색다른 느낌과 함께 펼쳐지는 레이저 쇼는 야간에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또다른 선물을 안겨다 줄것이며 다양한 영화기법을 제작에 응용함으로써 건축물의 사실적 재현을 이뤄냈다.

 

아인스월드의 제작과정은 원드웍스사의 실측, 설계를 통해 완벽하게 제작한 건축물은 세계유명 조각가의 손길을 거쳐 시간의 흐름까지도 재현했다. 1단계 Design - 기존도면 입수 및 실측,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정확한 설계, 2단계 Steel Frame Surface - Steel Frame 사용으로 뒤틀림 등 방지, 특수 FRP 사용 표면처리 부품 밑에 바퀴 부착, 3단계 Surface detail - 특수 페인팅, 수명을 늘리기 위한 특수코팅, 색감 살리기, 4단계 Accessory - 세계적인 조각가들에 의해 실물과 동일한 정교한 엑세서리, 5단계 Finished Miniature - 성공적인 설치 등으로 제작되었다.

 

 

상동호수공원은 부천시 원미구 조마루로 15에 위치하고 있으며 호수를 중심으로 조성된 대규모 공원이다. 2003년 3월에 조성이 완료되었으며 호수 안에는 여러 종의 어류들이 헤엄치고 수초가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수변을 따라 걸을 수 있도록 나무다리가 설치되어 있고 수변데크도 곳곳에 잇어 자연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다. 인라인스케이트장,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 운동시설물도 물론 마련되어 있고 큼지막한 광장이 3개소에 있는데 각종 행사시 공연, 전시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2003년 10월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빛의 축제인 루미나리에가 열려 유럽풍의 조형물들이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 놓기도 했다.

 

한국만화박물관은 부천시 길주로 1, 상동 529-36에 자리하고 있으며,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에 있던 '한국만화박물관'과 도당동에 잇던 '만화도서관'이 결합한 공간이다. 지하 1층 수장고에는 1970년대 이전의 원고 2만여 매와 6천여권의 단행본, 천여권의 잡지 드이 있다. 1층에는 애니메이션 상영관과 기획 전시공간이 있다. 2층에는 열린 공간, 교육실, 전문자료실 등이 있으며 3~4층에는 체험 전시공간, 기획 전시공간, 4D 애니메이션 상영관 등이 있다. 다양한 체험 존, 옛날 만화가게, 구멍가게, 가판대, 골목 등 추억을 자극할 만한 공간들도 있다.

 

부천 공방거리는 부천시 상동 529-2, 길주로 1의 부천영상문화단제에 위치한 무형문화 유산의 상품화, 세계화, 전통문화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조성한 거리, 2006년 문화관광부와 경기도에서 지역공예공방 및 전시판매장 설치 권장사업으로 선정되어 부천시가 2008년 9월에 완공했다. 부천시에서 2008년 10월 10일 개막한 제1회 부천세계무형문화엑스포를 유치하면서 경기도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들을 부천으로 초청해 이들을 위한 작업장과 판매장을 지어주면서 부천 무형문화재 공방거리가 탄생하였다. 한옥 7개동과 시획체험관 2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김치테마파크는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1, 상동 한옥마을 내에 자리하고 있는 김순자명인의 이름을 걸고 있는 테마파크이다. 2015년 한국 방문의 해을 맞이하여 한식 세계화, 김치 세계화의 장을 마련하였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로서 오랜 경험이 만들어낸 손맛의 비법을 들려주며 김치의 역사, 유래, 우수성 등 풍부한 내용을 강의한다.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체험 후 명인의 김치와 함께 막걸리 주먹밥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부천공방거리 한옥마을 내에 위치해 전통한옥의 정취와 한복체험, 활명인, 금속공예명인 등 다양한 체험과 자연그대로의 포토존이 형성되어 한국의 미와 멋을 체험할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