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평의 자연속 가볼만한곳으로 두물머리와 양평 레일바이크, 용문 5일장 답사

 

양평의 자연속에서 소중한 시간이 아깝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용문, 중원사의 맑은 계곡물과 자연속 넓은 터전이 펼쳐지는 양평 모꼬지 마을에서 아름답고 청정한 자연을 즐겨보자, 사계절에 따른 색다름을 살펴보기 위해 계절마다 새로이 찾아와도 또다른 감흥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양평의 자연이다. 두물머리, 양평 레일바이크, 용문 5일장, 용문산, 모꼬지마을, 양평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을 찾아보자.

 

두물머리는 양평군 양서면 두물머리길에 자리하고 있으며 금강산에서 흘러내린 북한강과 강원도 금대봉 기슭 검룡소에서 발원한 남한강의 두 물이 합쳐지는 곳이라는 의미이며 한자로는 양수리를 끄는데 이곳은 양수리에서도 나루터를 중심으로 한 장소를 가리킨다. 아름다운 장소로 두물머리와 느티나무가 잘 어울리며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풍광을 만들어 내어  TV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널리 알려진 곳이며 결혼기념사진 쵤영장소로 인기가 높다.

 

예전에는 이곳의 나루터가 남한강 최상류의 물길이 잇는 강원도 정선군과 충청북도 단양군, 그리고 물길의 종착지인 탓에 매우 번창하였다. 그러다가 팔당댐이 건설되면서 육로가 신설되자 쇠퇴하기 시작하여 1973년 팔당댐이 완공되고 일대가 그린 벨트로 지정되자 어로행위 및 선박건조가 금지되면서 나루터 기능이 정지되었다. 이른 아침에 피어나는 물안개, 옛 영화가 얽힌 나루터, 강으로 늘어진 많은 수양버들 등 강가마을 특유의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해 웨딩, 영화, 광고, 드라마 촬영 장소로 자주 이용되고 있다. 겨울 설경과 일몰이 아름다운 것으로 인기 촬영장이기도 하다.

 

두물머리의 느티나무는 수령이 400년이며, 세 그루의 느티나무가 마치 한 그루처럼 우산형의 수관을 형성하고 있는 두물머리마을의 정자목이다. 중심부에 있는 가장 큰 나무는 근원부부터 갈라진 모양을 보아 원래 두 그루였던 것이 합쳐져 자란 것으로 추정된다. 중간 크기의 나무는 지상부 1.2m 부위에서 갈라지는 두 줄기가 서로 교차되면서 장방형의 공간을 만들고 있는데 큰 나무 쪽으로의 가지는 거의 발달되지 않아 수형이 불균형하다. 물가에서 가장 가까운 작은 나무는 강쪽으로만 가지가 발당하여 큰나무 쪽으로는 가지가 거의 없다.

 

 

양평 레일바이크는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 277에 자리하고 있으며 맑은물과 깨끗한 공기, 산과 강이 어우러진 양평의 용문~원덕까지 3.2km를 시속 15km로 즐길 수 있는 철로자전거이다. 붐에는 생명이 움트는 따사로운 햇살과 파릇파릇한 연녹색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시원한 물소리를, 가을에는 우리나라 명산인 용문산 줄기의 형형색색 단풍을, 겨울에는 눈부시게 하얀 눈꽃을 경험할 수 있는 코스이다. 양평레일바이크는 커다란 몸체와는 달리부드럽게 움직인다. 바퀴가 4개라서 안전을 보장하며 시원한 아름다운 양평의 경치를 느끼면서 즐거운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용문5일장은 양평군 용문면 다문중앙1길 19에 자리하고 있으며 중앙선 전절역과 버스터미널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객의 접근이 매우 편리하다. 5일장은 5, 10, 15, 20, 25, 30일에 열리며 용문역에서 내려 맞은편 5분거리의 도로에 200여개의 좌판이 나란히 줄지어 소비자를 맞이한다. 인근에는 용문산 국민관광지를 비롯하여 유면한 볼거리가 즐비하여 레일바이크, 경기도 민물고기 생태박물관 등 관광형시장으로 유명세를 더하고 있다.

 

용문산은 양평군 용문면 신점리의 양평군 용문면과 옥천면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1,157m에 이른다. 양평 북동쪽 8km, 서울 동쪽 42km지점에 위치한다. 광주 산맥계에 속하나 독립된 한 산괴로서 산체가 웅대하며, 동서 8km, 남북 5km에 걸치고, 용문산을 주봉으로 하여 동북동 5.5km의 864m의 도일봉, 동쪽 4.5km의 800m의 중원산, 남서 3.5km 940m의 백운봉 등 지봉이 용립하여 연봉을 이루고 있다. 정상은 평정을 이루고 능선은 대지가 발달하였으며, 특히 중원산과의 중간에는 용계, 조계의 대협곡이 있고 그 사이에 낀 대지는 수100m의 기암절벽 위에 있어 금강산을 방불케 한다.

 

북쪽은 완경사, 남쪽은 급경사를 이루고, 첩첩이 쌓인 암괴들이 나타나며 깊은 계곡과 폭포도 볼 수 있고 용문산 북서 일대는 고도 700~1,100m의 약 4제곱킬로미터의 고위평탄면이 나타난다. 남쪽 산록 계곡에는 용문사, 상원사, 윤필사, 사나사 등 고찰이 있고 용문사 경내에 있는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제30호로 지정되고 나무가 차지하는 면적이 260제곱미터나 된다. 이곳에는 보물 제531호 정지국사 부도 및 비 2기가 자리하고 있다.

 

 

모꼬지마을은 양평군 용문면 중원산로 76에 자리하고 있으며 모꼬지라는 말은 놀이나 잔치 또는 그 밖의 일로 여러 사람이 모이는 일을 일컫는다. 서울과 가까이에 위치한 양평의 모꼬지마을은 사계절 내내 다양한 체험이 있는 모꼬지를 열고 있다. 모꼬지마을에 봄이 오면 천지에 달콤한 딸기향이 가득하다. 실컷 딸기를 따먹고 은근한 불에 딸기를 졸여 딸기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여름이면 중원천에서 시원한 물놀이를 즐기며 송사리도 잡고, 뗏목도 타볼 수 있다. 종이에 소원을 적고 은행잎으로 돛을 달아 종이배를 띄우기도 한다.

 

가을이면  '땅콩과 감자 등 먹거리를 수확하고 나누어 먹는 기쁨을 느껴볼 수 있다. 여럿이서 하는 김장체험도 인기가 좋다. 겨울에는 꽁꽁 얼어붙은 중원천에서 얼음 썰매도 타고, 빙어낚시를 즐기기도 한다. 즉석에서 뽑은 가래떡과 고소한 인절미를 맛볼 수 있다. 모꼬지마을 인근에는 용문산 관광단지가 있어 용문산의 수려함과 용문사의 고즈넉함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민물고기를 관찰할 수 있는 민물고기 생태학습관도 가까이에 있다.

 

양평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은 양평군 용문면 상광길 23-2에 자리하고 있으며 민물고기의 생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양평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은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에[서 운영하며 민물고기의 생태를 학습하는 장소이다. 2003년 7월에 개관하여 어름치, 쉬리 등 희귀한 민물고기 70여 종을 가까운 곳에서 관찰할 수 있다. 생태학습관 내부 1층에는 토종 민물고기 위주로 65종 3500마리 정도가 있다. 2층 체험전시실에는 낚시 체험을 비롯해 물고기 동판 어탁, 물고기와 함께 춤을 출 수 있는 오락기 등 23개의 체험코너가 설치되어 있다.

 

영상학습실에서는물고기와 관련된 자연다큐멘터리를 볼 수 있다. 생태학습관 앞의 생태연못에는 노랑어리연, 수련, 가래, 택사 등 희귀 수생식물이 있고 노루오줌, 동자꽃, 삿갓사초 등의 토종 야생화 50여 종을 관찰할 수 있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1989년 경기도 내수면 개발시험장으로 개장하여 업무를 시작한 이후 한반도 고유 어종 등 토종 민물고기 연구에 매진하여 어업인들의 소득향상과 어족자원 및 생태계 복원에 기여해 왔다. 주로 어류양식연구, 토산어종 치어방류, 치어 생산보급, 양식기술 및 생태견학, 수산질병관리원 운영 및 하천 생태조사, 민물고기 생태체험 학교 등 여러 방면에서 다야한 활동을 하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