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분단의 현장에서 희망을 이야기하는 연천 안보 관광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는 해마다 6월이면 생각나는 한국전쟁, 세계유일의 분단국이란 수식어는 우리나라의 아픈 현실을 말해주고 남과 북을 가로막은 철책과 지회, 군부대로 상징되는 비무장지대인 DMZ는 한국전쟁의 아픔을 보여주고 있다. 북한땅을 가로질러 흐르는 사미천이 애잔한 역사를 품은 비극의 땅이지만 겹겹이 둘러쳐진 철책선을 바라보며 안보 관광이라는 이름아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어 마냥 슬프지만은 않다.

 

 

 

승전OP는 초소로 북한이 철책 너머로 손에 닿을 듯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에서 시작하는 안보 관광을 떠나보자. 승전 OP는 철원이나 고성 지역에 설치된 육군 25사단이 북한군의 활동을 관측하기 위해 운용하는 최전방 관측소이다. 망원경 시설이 갖춰지지 않았지만 국군 관축소와 북한군 관측소의 거리가 750m에 불과해 북한 땅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다. 군사분계선을 중심으로 남북 2km사이에 국군과 북한군의 관측소와 초소가 빼곡하게 설치되어 있다.

 

 

 

철책 주변은 흔히 볼 수 있는 시골 풍경과 다르지 않다. 나지막한 산자락이 파도처럼 이어지고, 잡초가 우거진 넓은 들이 펼쳐진다. 한국전쟁이 사람들의 왕래를 막아놓았을 뿐, 생명의 자유로운 움직임마저 없는 것은 아니다. 노루와 산양 같은 동물이 뛰어다니고, 독수리와 참매 등 새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희귀한 식물들이 자생하고 있다. 민통선 안에서 농번기를 맞아 분주하게 모를 가꾸 고, 밭을 일구는 농부들이 보인다. 풍경만 보면 남과 북이 대치하는 일촉즉발의 공간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터전과 다르지 않아 자류롭게 왕래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게 한다.

 

 

 

 

군인들이 24시간 경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승전 OP의 감시 망원경으로 북한 초소와 북한군의 움직임을 하나하나 감시 중이다. 승전 OP 내 전망대에 마련된 지역 모형도를 보며 담당 군인의 설명을 듣고 나서 주위를 바라보면 주변의 경관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어느 것이 북한군이 국군을 관측하는 초소이며 북한군이 주둔하는 부대인지 자세히 알 수 있다. 이제 북녘을 바라봄면 눈에 들어오는 것이 훨씬 많고 남북이 대치하는 상황을 실감하게 된다.

 

 

 

1.21무장공비침투로는 1968년 1월 17일 밤 11시 북한군 민족보위성 정찰국 124군 소속 김신조를 포함한 무장 공비 31명이 남방 한계선을 넘어 침투한 곳이다. 이들은 한국군 복장에 수류탄과 기관총으로 무장하고 1월 21일 서울에 잠입, 청와대와 주요 기관을 폭파하고 요인을 암살하고자 했다. 19일 오후 9시경 파주시 법원리에 거주하는 나무꾼이 신고하여 군경 합동으로 소탕 작전이 펼쳐졌다. 세검정고개 자하문을 통과하려다 근무 중이던 경찰의 불심 검문을 받아 정체가 드러나자, 수류탄을 던지고 기관총을 난사해 많은 경찰과 시민들이 죽거나 다쳤다. 세검정 일대에서 상황이 종료되었다.

 

 

 

1.21무장공비침투로는 당시 이곳에 주둔한 미군 2사단 방책선 경계 부대가 설치한 경계 철책과 철조망을 뚫고 침투하는 무장 공비의 모형물이 전시되어 있다. 경계 철책에는 통일의 염원을 담은 희망 리본이 가득 달려 있어 분단의 아픔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곳이다.

 

 

 

승전 OP인근에는 경순왕릉, 호로고루 등 역사 유적지가 있다. 경순왕릉은 신라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능이다. 백제의 잦은 침입과 각 지방 호족들의 할거로 국가 기능이 마비되는 상태에 이르자, 경순왕은 고려에 평화적으로 나라를 넘겨주고 왕위에서 물러났다. 고려 왕건의 딸 낙랑공주와 결혼했고, 고려에서 태자보다 높은 정승공에 봉해지기도 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능의 존재가 잊혀졌다가 조선 영조 23년인 1747년에 후손들이 왕릉 주변에서 묘지석을 발견해 조선 후기 양식으로 재정비하였다.

 

 

 

 

호로고루는 임진강에 위치한 고구려의 성곽이다. 평지에 설치한 성곽으로 남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삼각 형태가 이채롭다. 성곽이 위치한 고랑포 여울목은 임진강 하류에서 처음 만나는 여울목으로 배를 이용해야 건널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이다. 호로고루는 고구려가 임진강 방어선을 관장하는 국경 방어 사령부가 있던 곳이다.

 

 

 

숭의전은 승전 OP에서 전곡 방면으로 가다 보면 고려 태조를 비롯해 현종, 문종, 원종의 위패와 고려 시대 공신 16명의 위패를 모신 곳이다. 해마다 고려의 네왕과 16공신에게 제향을 지내는 곳이다. 입구에는 '어수정'이라는 우물이 있는데 태조 왕건이 이 물을 즐겨 마셨다고 한다.

 

 

 

연천 전곡리유적은 한탄강 주변에 자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기시대 유적을 대표하는 곳으로 1978년 주한 미군 병사가 그때까지 유럽과 아프리카에서 발굴되덪 '아슐리안형 주먹도끼'를 발견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유적지가 되었다. 유적지에는 토층 전시관과 움집, 선사시대 야외 체험관 등 구석기인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유적기 내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인류의 진화 과정, 선사시대의 자연환경, 구석기시대의 예술 등 구석기시대 문화를 한누에 살펴볼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