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남양주 피아노폭포 하수처리장을 예술품으로 탈바꾸을 시킨 인공폭포

 

 

남양주 피아노폭포는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 산 47-48 에 자리하고 있으며 하수처리장을 예술품으로 탈바꿈을 시킨 곳이다. 하수처리장에 있는 남양주 피아노폭포는 절개지에 철골로 따로 구조를 세웠고 인공암반 틀을 이용해 인공절벽을 만들었다. 남양주 피아노폭포는 길이 91.7m, 높이 61.5m, 폭은 10.2~26.2m이다. 남양주시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를 맑은 물로 바꾸고, 하수처리 방류수를 이용해 환경체험관과 인공폭포, S자형 물노리 시설 등을 갖추었다.

 

 

수직 높이 61m, 경사면의 길이 91.7m로 하수처리장에서 나오는 방류수를 펌프로 끌어올려 흘러내리게 하는 방식으로 피아노 폭포를 만들었다. 도저히 인공폭포라 믿어지지 않는 아름다운 폭포의 자태는 보는 이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피아노 폭포는 세계최초의 최고의 하수처리장을 이용한 인공폭포이다. 화도하수처리장은 피아노 폭포 외에도 환경체험관 생태공원 등 친환경시설을 설치하여 환경체험학습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물을 만나 볼 수 있는 곳이다.

 

 

남양주시는 소규모 하수처리장과 분뇨처리장, 축산폐수처리장을 운영하고 있는 화도 푸른물 센터의 혐오시설 이미지 탈피를 위해 지난 2005년부터 맑은 물 생산의 기능뿐만 아니라, 친환경시설로서 주민 휴식공간 제공과 환경해설사 운영을 통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방문객에게 동시 제공하고 있다. 화도하수처리장 환경체험관은 물의 소중함 및 하수처리과정 등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하도하수처리장 생태공원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화도하수처리장 생태공원은 각종 수목 및 야생화 식재와 더불어 등산로 및 산책로 등이 설치되어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재이용수의 가치를 높인 피아노폭포와 예술적 아름다움을 갖춘 피아노화장실과 더블어 지역관광자원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S자형 물놀이장은 바닥분수, 장미덩쿨, 지압보도 및 피아노 형태의 이색적인 화장실을 갖추고 있는 물놀이터이다. 공원화 시설과 간의탈의실, 샤워실, 워터드롭 등 7가지 종류의 시설로 모든 방문객에게 개방하고 있다.

 

 

4계절 인기 관광지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화도하수처리장 생태공원의 피아노화장실은 그랜드 피아노를 본떠 만든 듯한 화장실로 이색적인 피아노모양의 화장실 앞으로 시원한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은 방문객에게 즐거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환경홍보관의 전시실에서는 물고기 생활체험과 하수처리장과정체험, 쓰레기 분리수거와 분해기간체험 등 다양한 환경체험도 할 수 있다. 영상실에서는 '물이 살아지면 생명도 살아진다"를 상영하고 있다.

 

 

화도 푸른물센터를 전면 개방하여 혐오시설이 아닌 살아있는 환경을 배울 수 있는 학습장으로서 꽃동산, 야생화단지, 나무동산, 연못 등 자연학습장을 조성 및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과 시민 등 환경사업소를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환경오염중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환경을 지키는 습관으로 21세기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보자.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