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통영한산대첩축제와 통영 이순신공원을 찾아보고 청마 문학관까지 가보세요

 

 

 

통영한산대첩축제를 알아보고 축제가 열리는 통영 이순신공원과 청마 문학관 등의 통영 여행지를 알아보자. 이번에 살펴볼 통영 이순신축제와 청마 문학관과 함께 만나볼 통영한산대첩축제는 해마다 8월 중순경 5일간 경상남도 통영시 통영해안로 328 중앙동의 문화마당 및 병선마당, 통제영, 이순신공원 등 통영시 일원에서 통영시 주최로 펼쳐진다. 필사즉생, 필생즉사라 하며 세계 4대 해전 중 가장 위대한 해전이었던 한산대첩을 승리로 이끈 성웅 이충무공의 구국정신을 기리고, 한산대첩을 기념하는 통영한산대첩축제는 1962년 5월 1일 한산대첩기념제전으로 시작하여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아름다운 통영에서 해마다 열리고 있다.

 

 

 

축제의 특징은 한산대첩의 역사적인 현장을 그대로 재현하는데, 조선시대 통제사가 경상, 전라, 충청의 삼도 수군을 통영 앞바다에 총 집결시켜 군사를 점검하는 군점 행사와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장군 행렬, 한산대첩 재현 등이 영화 세트장을 방불케 하는 통영의 강구 안에서 화려하게 펼쳐지는 등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병법을 실감케 하는 멋진 광경이 연출된다. 여름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한려수도 바다축제행사가 함께 열려 색다른 여름이 즐거움을 선사해준다.

 

 

 

통영 이순신공원은 경남 총영시 멘데해안길 205의 정량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 한산대첩기념공원으로 통영시의 대표적인 성지로 1592년 8월 14일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이 해상주도권을 다툰 해전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대파함으로써 해상주도권을 장악하여 식량보급로를 확보하고 수륙병진작전을 전개하려던 일본 수군의 전의를 상실케한 임란의 최대승첩지인 이곳에 이순신 공원을 세워놓았다.

 

 

 

이순신공원은 성웅 이충무공의 애국애족의 정신을 기리고, 거룩한 호국의 얼과 높은 뜻을 선양하고 기념하기 위하여 세워진 곳이다. 이순신 공원내에는 이순신 장군 동산, 전망데크, 산책로, 전통문화관, 정자 학익정, 잔디광장 등이 있다.

 

 

 

청마 문학관은 통영시 망일 1길 82 정량동의 망일봉 기슭에 자리하고 있으며, 2000년 2월 창마 유치환의 문학정신을 보존,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건립하였다. 전체면적 4,026㎡ 규모이며 전시관인 문학관과 본채와 아채채의 생가가 복원되어 있다. 전시관은 시인의 삶을 조명하는 '청마의 생애', 생명추구의 시작과 작품의 변천 및 평가를 살펴볼 수 있는 청마의 '문학', 유품들과 관련 평론, 서적, 논문을 정리한 청마의 '발자취'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있다.

 

 

 

전시관의 청마의 유품 약 100점과 각종 문헌자료 약 350점이 전시된다. 본래 청마의 생가는 태평동에 있었으나 현재는 번화한 중심부로 변하여 전시관 옆에 복원하였다. 집 안에는 소박한 방 2칸과 부엌, 창고, 화장실 등이 있다. 청마생가는 약방, 안방, 부엌, 마루 등을 갖춘 본채와 사랑방, 광, 측간으로 이루어진 아래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