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단풍축제와 함께 여주 가볼만한곳을 알아보자. 이번에 살펴볼 경기도 단풍축제는 운악산단풍축제와 소요단풍문화제이며 여주 가볼만한곳으로는 여주오곡나루축제이다. 먼저 운악산단풍축제는 포천시 화현면 운악산 입구 운악광장에서 화현면 주최로 펼쳐진다. 운악산은 경기 5악의 하나로 아름다움이 경기의 소금강이라고 알려져 왔다.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는 운악산을 보다 널리 알리고 많은 등산객이 방문하여 지역경제에 다소나마 활력을 불어 넣어 주자는 취지로 2002년부터 단풍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모든 축제가 취소되었거나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 사진출처 포천시청 >
운악산은 특히 가을이면 단풍이 곱기로 유명하며 궁예왕의 성터가 있고 운주사에서 시작해서 무지개폭포를 지나 정상에 올랐다가 절 고개를 지나 대원사로 내려오는 등산코스가 알려져 있다. 행사내용에는 각종공연행사, 경연행사, 전시행사, 먹거리행사로 나누어 실시되며 세부적으로는 등산대회와 지역특성을 살린 특산물 전시판매장, 주민 노래자랑, 각종 민간 공연행사 등이 열린다. 운악산을 찾는 관광객에게 보다 많은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 사진출처 여주오곡나루축제 >
여주 가볼만한곳인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여주 신륵사관광지 일원에서 여주시 주최로 펼쳐진다. 여주는 농산물을 생산하기에 좋은 자연환경으로 우수한 농산물로 '진상명품축제', '여주쌀 고구마축제' 로 이어져 오다가 2013년부터 쌀을 비롯한 고구마와 땅콩 및 과일 등 여주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이 한자리에 모이는 축제로 치러진다. 여주의 옛 나루터 풍경을 재현해 3년 연속 대한민국 문화관광 유망축제, 경기도 10대 축제에 선정되어 차별화된 축제로 도약하고 있다.
여주오곡나루축제의 프로그램으로는 나루터의 한국전통 주막 장터, 대장간, 나루장터, 황포돛배가 있다. 나루마당의 마당극, 마술공연, 나루께의 강변의 운치를 즐기는 휴식공간으로 나루까페서 공연과 간식을 즐길 수 있다. 동물농장의 동물체험공간, 오곡장터의 농특산물 판매, 약장수, 동동구리무, 유랑극단을 만날 수 있다. 민속마당의 전통민속놀이 체험 프로그램, 잔치마당의 각종 먹거리식당 거리, 고구마밭의 고구마캐기 및 구워먹기 등이 있다.
소요단풍문화제는 소요산 야외음악당에서 동두천시 주최로 펼쳐진다. 소요산은 규모는 작지만 산세가 특이하고 봄철 진달래와 철쭉이 장관을 이루며 여름철에는 오염되지 않은 계곡에서 한낮 더위를 피할 수 있으며 가을 단풍은 유별나서 예부터 경기의 소금강이라 일컬어졌다. 이곳은 원효대사가 고행수도하여 큰 도를 깨친곳으로 자재암, 원효폭포, 요석공주별궁지와 상징아치 연리지문, 행궁지 유적이 있다. 가을에 펼쳐지는 단풍터널은 모든이의 탄성을 자아낸다.
소요단풍문화제는 각종 무대공연과 체험행사 등 한층 풍성해진 이번 문화재는 소요산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가을날의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특히 동두천시 여고생과 여성 시민을 대상으로 제4회 요석공주 선발대회를 실시해 특별한 관심을 받고있다. 공연에는 동두내 예소리 보존회 정기공연, 전문 초청공연팀, 문화예술 협회별 공연, 연예인 초청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체험부스와 전시부스를 운영하여 소요산을 찾은 관광객들의 즐길거리를 만들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