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10월에 만나는 오산독산성문화제와 대한민국 막걸리축제와 용인사이버과학축제

 

오산독산성문화제는 2022년 10월 15일부터 2022년 10월 16일까지 2일간 오산 고인돌공원과 독산성 세마대지에서 오산시 주최로 펼쳐진다. 올해 제13회로 과거와 만나는 역사문화축제로 과거와 현재의 소통이다. 오산의 전통 문화유산을 폭넓게 담아내 문화예술로 승화시키는 오산시 대표 향토문화제인 오산독산성문화제에는 온가족이 함께 즐길수 있는 8개의 다양한 체험공간의 재미와 배움이 가득한 체험거리, 함께하고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볼거리, 맛있는 먹거리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오산독산성문화제에는 오작교 콘서트인 김덕수 사물놀이패, 데이브레이크, 매드클라운, 볼빨간 사춘기, 슈퍼비&면도 등이 출연하며, 오작교콘서트, 풍류무대, 권율의 무예학교, 정조의 배움마당, 아리랑스쿨, 옛생활공방, 민속놀이터, 전통드레스룸, 대장금수라간, 헬로우독산성, 전통제례의식, 독산성 휘호대회, 독산성 사진전 등이 있다. 고인돌공원 행사장을 9개의 테마파크형 역사 체험 공간으로 구성하여 5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한다. 행사장 분위기는 조선시대가 된다.

 

사적 제140호인 오산 독산성과 세마대지는 산 정상부에 복원되어 있는 권율 장군의 승전과 관련된 장대를 말한다. 독산성은 독성산성이라고도 불리는데 오산과 수원, 화성에 걸쳐 펼쳐진 평야 한가운데 우뚝 솟아 주변을 두루 살필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에 자리하고 있다. 산꼭대기에는 세마대가 복원되어 있으며 동문 안에 보적사가 있다. 

 

 

< 사진출처 대한민국막걸리축제 >

 

 

대한민국 막걸리축제는 해마다 10월 중순경 2일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지하 1270의 일산문화공원에서 고양시와 대한민국막걸리축제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막걸리는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우리의 전통술로서 전국 각 지역의 막걸리를 총 집합하여 저마다의 특성과 효능을 알리고 교환함으로써 우리 막걸리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전 국민과 저불어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대단위 축제의 장이 되고 있다.

 

 

대한민국 막걸리축제의 프로그램으로는 팔도명주 상설전시 및 무료 시음회, 축제성공 기원제, 길놀이 및 송포회걸이 공연, 전통문화공연, 댄스스포츠 고즐댄, 민들레 예술단의 전통가요, 어울림국악 민요, 통기타밴드 공연, 커버댄스, 풍물굿패 이음새 공연, 가와지밴드 공연, 경기민요, 전통주 제조 시연 막걸리 빚기, 거르기, 향음주례, 난타공연, 막걸리 천하장사 선발대회, 초대가수 김주현 공연, 시민참여 노래자랑, 고양시태권도 시범단 시연, 막걸리품평회 심사 및 시상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용인시청 >

 

 

용인사이버과학축제는 해마다 10월 중순경 2일간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의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펼쳐진다. 용인시 대표 사이버 과학축제로 로봇과 드론, 3D 프린터, VR체험 및 사물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용인시 내의 45개 초중고에서 직접 부스를 구성하여 우수 과학 작품을 전시하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과 관내 대학 및 유관기업의 홍보, 체험 부스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다.

 

< 사진출처 용인시청 >

 

 

용인사이버과학축제는 기초과학부터 최첨단 정보통신기술까지 관람, 체험이 가능한 축제로 용인과학체험한마당에는 관내 초중고 45개의 우수 과학 작품 전시 및 체험, 로봇 체험관의 로봇전시 및 조종, 제작 체험,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 체험관의 드론 체험관, 가상현실체험관, IOT로봇 체험관, 사물인터넷 D.I.Y 체험관 운영, 홍보관의 용인시 홍보체험관, 용인시 대학교 IT체험관, IT기업 및 유관기관 홍보체험관, 문화공연으로 관내 동아리의 노래, 댄스, 치어리딩 공연이 펼쳐진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