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가볼만한곳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마애불 중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과 불교미술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는 곳이 있고
천년고찰 등 여행지가 다양하다
#서산마애삼존불상
우리나라의 마애불 중 가장 뛰어난 걸작으로 백제 시대의 작품이다. 둥그스름한 얼굴 가득 미소를 지닌 백제인의 온화한 낭만적 기질을 잘 표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미소가 백제의 미소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석가여래입상, 미륵반가사유상, 제화갈라보살입상을 합해서 삼존불상이라고 한다.
#보원사지
통일 신라 시대에 창건한 보원사 터로 불교 미술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는 곳이다. 이곳에는 삼층석탑과 보승탑비, 법인국사보승탑, 당간지주 등이 남아 있다. 금동여래입상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백제 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다. 보원사지는 일반인에게 발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미읍성
우리나라의 읍성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곳으로 천주교의 박해 현장이며 역사적 의의가 큰 곳이다. 해미읍성 안에는 단청으로 치장한 관아 건물과 아담한 초가집이 옹기종기 모여 평화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원군 시절 천주교인을 매달아 죽인 호야나무와 매질을 가해 죽인 돌판등 천주교 박해 현장을 찾아 볼 수 있다.
#수덕사
백제 위덕왕 때 창건한 수덕사는 등산로가 있어서 가볍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수덕사의 대웅전은 고려 충렬왕 때 건립한 목조건물로서 한국 목조건축 연구에 많은 자료를 주고 있다. 환희대에는 일엽스님이 수도하다가 열반한 곳이다. 2층 누각의 1층에는 성보박물관이 있고 2층에는 전통찻집이 있다. 경내에는 신라 문무왕 때 건립한 두 개의 삼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다.
#이응로 선생 사적지
수덕사 입구의 수덕여관자리는 이응로 화백의 고택이자 작품 활동을 하던 곳으로 유명하다. 이응로 화백은 수덕사 일대의 아름다운 풍경을 그림으로 그렸고 현재는 각종 문화 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