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반딧불축제와 무주반딧불야시장에서 반딧불이도 보고 흥겨운 야시장도 체험해보자. 무주반딧불야시장과 함께 살펴볼 무주반딧불축제는 2021년 5월 29일 대한민국 상품대상 시상식에서 축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무주반딧불축제는 반딧불이의 고장 청정지역 무주군 일원인 마을로 가는 축제장, 축제주제관인 예체문화관, 전통공예문화촌, 지남공원, 남대천, 반디랜드 등에서 전라북도 무주군 주최로 펼쳐진다. 초여름의 정취와 사랑의 불빛이 가득한 반딧불이의 향연속으로 빠져들어가 보자. 반딧불이 신비탐사와 마을로 가는 축제의 다양한 음식과의 만남, 무주아리랑 음악제에 푹 빠져들어가 보자.
< 사진출처 무주군청 >
무주반딧불축제는 천연기념물 제 322호로 지정되어 있는 반딧불이와 그 먹이 다슬기 서식지를 소재로 자연 속에서 자연을 배우며 자연을 즐기는 환경축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자랑하고 있다. '자연의 빛, 생명의 빛, 미래의 빛'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대지의 특성을 살려 개최괴고 있는 환경축제로 주요행사에는 환경 곤충 체험행사, 문화 예술 놀이 행사, 민속체험, 먹거리 행사, 연계 부대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 사진출처 무주군청 >
무주반딧불축제의 행사에는 개 폐막 행사, 반딧불이신비탐사, 남대천 맨손 송어잡기, 1박2일 생태탐험, 반딧불동요제 , 전국환경예술대전, 반디소망풍선날리기 등이 있다. 낮에도 반딧불이와 다양한 곤충들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반딧불이관 운영, 캠핑과 반딧불축제 주요 프로그램들을 패키지로 즐길 수 있었던 엄마 아빠와 1박 2일 생태탐험이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운문산반딧불이 신비탐사는 2021년 제 25회 무주반딧불축제와 함께 진행이 될 예정이며 3일간 20시부터 23시까지 펼쳐지며 탐사 출발시간은 1회차가 20시 30분, 2회차가 21시 20분에 시작된다. 탐사장소는 반딧불이가 많이 나오는 무주일원에서, 출발은 무주군 반딧골전통공예문화촌 버스주차장에서 있다. 체험비는 1인당 8,000원이며 소인 구분이 없다. 무주반딧불야시장은 11월까지 토요일마다 즐길 수 있으며 18개의 부스에서 '별보고!, 장보고!, 만나고!,' 를 즐길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진행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고 있다. 연락을 잘 해보고 찾아가도록 하자.
< 사진출처 무주군청 >
1박2일 생태탐험 반딧불 신비탐사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온가족이 같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추억을 만들고 가족 구성원들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와 서로에 대하여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가정의 화합 및 아동, 청소년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한 캠프이다. 무주수련원에서 이루어지며, 치즈체험, 식빵피자만들기, 방방이, 스크린사격이 있고 반딧불이 탐사, 소망풍등날리기, 상추모종심기나 감자캐기, 태권도원 무료입장 등이 있다.
< 사진출처 무주군청 >
무주반딧불축제가 대한민국 상품대상 시상식에서 축제부문대상을 수상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 차별성 부각, 반딧불이 신비탐사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무주아리랑 등 주제공연, 전통놀이 시연, 자원봉사활동 등에서 적극적인 주민 동참, '반디한첩'등 향토음식관운영, 축제장 공원화, 휴게공간의 확대운영, 전시관 조성, 문화교류전 및 팸투어 등 외국인을 위한 프로그램 보강, 환경, 소득, 가족 축제로 평가됬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