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장흥자생수목원과 벽초지문화수목원, 그리고 용도수목원으로 나들이 떠나세요

 

장흥자생수목원을 비롯하여 벽초지문화수목원과 용도수목원 등으로 수목원 나들이를 계획해보자. 장흥자생수목원은 경기도 양주, 벽초지문화수목원은 경기도 파주, 용도수목원은 경기도 시흥에 위치해있다. 먼저 장흥자생수목원은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309번길에 자리하고 있는 장흥관광지 내에 있는 사립 수목원으로 개명산 형제봉 능선의 7만여 평의 자연림을 배경으로한 자연생태수목원으로 조성되었다. 장흥자생수목원의 특징은 기존 산림의 모양과 식생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자연생태를 보존한 진정한 생태학습장이며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산림욕장이기도 하다.

 

 

 

장흥자생수목원의 백년이 넘은 잣나무 숲을 배경으로 다양한 오솔길과 원시림, 숲속 쉼터, 계절 테마원, 자연생태관찰원, 고산식물원, 나비원, 고사리원, 원추리원, 분재원 등의 다양한 테마에 따라 2천여종의 우리나라 야생화를 관찰할 수 있다. 산채인 취나물의 군락지인 취원과 창포원이 계류원을 따라가면 나타난다. 부대시설로는 카페, 야생화판매소, 산림체험교육장 등이 있다.

 

 

 

벽초지문화수목원은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부흥로 242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의 미와 자연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지는 능수버들과 수양버들이 시원하게 늘어선 연못, 교목으로 둘러싸인 시원하고 넓은 잔디광장, 봄부터 가을까지 화려함을 자랑하는 왕의 정원, 유럽 스타일의 조각 공원을 갖춘 수목원으로 3월에서 10월까지는 계절 축제를 펼치며, 11월부터 2월까지는 빛축제를 펼친다.

 

 

 

벽초지문화수목원에서의 체험으로는 도자기 만들기의 도자기 수작업과 도자기 핸드 페인팅, 토피어리는 물이끼인 수태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형상을 만즈는 체험, 토분페인팅후 식물심기는 초벌된 화분에 전용 물감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 후 식물을 심기, 천연황토 염색은 매듭기법으로 다양한 문양을 만들며 천연 황토가루를 이용하는 염색, 가을의 고구마캐기는 가을전용 프로그램으로 직접보고 수확해본다, 버블놀이 등이 있다.

 

 

 

용도수목원은 경기도 시흥시 매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연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아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현장학습장이다. 문화, 예술 자연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로 꾸며진 현장체험활동에 적합한 공간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쉼터를 만들려는 노력이 보이는 수목원이다. 어릴적 고향 산천 자연의 모습과 추억을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100여종의 야생화 정원과 다양한 식물이 자라나는 식물원, 향긋한 풀내음이 느껴지는 허브마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물놀이장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 있으며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썰매장이 있어 우리 어린이들에게는 체험의 학습장이 되고 온가족이 함께 부담없이 자연의 소중함을 함께하며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휴식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