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어린이날행사로 능동어린이회관에서 열리는 대한민국어린이축제가 있다. 능동어린이회관에서 열리는 서울어린이날행사인 대한민국어린이축제는 매년 어린이날을 전후해서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로 441의 서울 능동 어린이회관에서 재단법인 육영재단 주최로 열린다.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에게 명확한 꿈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즐겁고 건강한 탐험을 통해 푸른꿈을 발견하고 키워 나가자는 취지로 펼치는 축제이다. 각종 체험, 공연, 전시, 놀이형식의 참여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대한민국어린이축제는 지난 프로그램으로 푸른꿈 탐험대, 푸른꿈 창의교실, 푸른꿈 창작소, 푸른꿈 콘서트, 푸른꿈 소방안전체험, 푸른꿈 과학교실, 푸른꿈 천체탐험, 푸른꿈 상상놀이터, 푸른꿈 글짓기대회, 금융탐험, 건강교실, 도그탐험, 푸른꿈 축구탐험, 푸른꿈 자전거안전교실, 푸른꿈 사진관, 푸른꿈 버블탐험, 푸른꿈 탐구교실, 융합교실, 영화관 등 다양한 체험으로 구성되었다. 2021년 올해는 아마도 비대면으로 진행하거나 온라인, 취소 등으로 결정이 날 것 같다.
능동어린이회관은 서울특별시 광진구에 있는 어린이 복지회관이다. 재단법인 육영재단의 두요사업의 하나로 설립되어 1970년 7월 서울 남산에 개관하였다가 1975년 10울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어린이에게 유익한 각종 전시물을 비치하고 문화적인 시설을 갖추어, 어린이에게 보고 듣고, 뛰어놀면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소질의 계발과, 과학의 생활화, 정서순화, 어린이 건전육성을 위한 각종 행사와 연구활동을 주목적으로 한다.
육영재단은 육영수 여사가 설립한 재단으로 겨레의 꿈이요 나라의 보배인 어린이들의 티 없는 소망들을 교육적으로 잘 유도해 주는 것이 어른들의 의무요 책임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아이들의 푸른꿈을 찾아주려는 취지에서 어린이회관을 개관하게 되었고, 전국에 걸쳐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이 곳곳에 마련되어 모든 어린이들이 알뜰하게 가꾸어지는 날이 하루 속히 오게 되기를 간곡히 염원하셨다.
이 밖에도 다양한 행사가 어린이날 펼쳐진다. 서울어린이날행사인 서울보드게임페스타가 강남구 남부순환로 3104의 대치동 SE TEC에서 서울특별시 주최로 펼쳐진다. 전쟁기념관 어린이날 문화축제는 용산구 전쟁기념관 평화광장에서 5월 5일 오전 10시부터 오루 4시까지 진행되는 행사, 선축순 1,000명의 어린이들에게 소정의 선물도 증정하며, 사전예약프로그램은 4월 26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 받는다.
다음 서울어린이날행사인 꿈나무 어린이날 큰 잔치는 매년 어린이날에. 서울특별시 종로구 섬청로 37의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국립민속박물관 주최로 다채로운 체험, 교육, 전시, 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행사에는 악기마당, 소리마당, 체험마당, 전시마당 등을 펼치는 잔치이다. 남대문관광특구 아동복 대축제는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시장 일원에서 남대문시장 아동복 연합회 주최로 펼쳐지는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어린이날의 주인공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이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