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온천문화제는 2021년에는 10월에 만날 수 있는 온천여행이다. 대전에서 온천여행을 즐기고 계룡스파텔에서 휴식까지 취할 수 있다. 유성온천문화축제는 1989년 유성온천과 과학도시 유성의 소중함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계승시킨 축제로 유성 온천의 유래와 효능을 바탕으로 '온천'을 주제로 한 축제가 시작되었으며 과학의 도시 유성을 알릴 수 있도록 과학과 온천을 접목시켜 축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유성온천문화축제는 순수 주민참여형이며 주민 주도형으로 대부분의 프로그램과 체험부스는 자원봉사자들의 주도로 운영되고 있다.
유성온천문화축제의 주요행사에는 온천수신제, 어가행렬 및 거리퍼레이드, 개막식, 기후변화대응 라디엔티어링, 대학생 동아리 페스티벌, 버블버블 DJ파티, 뷰티 헤어쇼, 폐막식 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온천수 테마파크, 온천족욕장, 한방족욕 까페 체험, 한방건강체험&온천수 뷰티 마사지체험, 도심속 목장나들이, 이색동물체험, 코끼리열차 운행, 이팝꽃& LED조명거리, 로맨틱 워터스크린 등이 있다.
유성온천은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자리하고 있는 온천으로 조선태조 이성계가 이곳을 찾아왔고 태종도 이곳을 자주 찾았다고 한다. 수질의 측성은 라듐이 많이 함유된 단순천으로 수온은 25~53℃이고 수소이온농도는 8.89이며, 수질은 매우 부드러운 목욕을 하고 나면 비눗물이 씻기지 않은 것처럼 온몸이 매끄럽다.
유성온천은 효능으로는 각종 피부병과 신경계통의 질환, 위장병, 비만증, 당뇨병, 부인병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성온천은 관광특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인근에 계룡산 국립공원, 중앙국립과학관, 대덕연구단지, 엑스포과학공원, 화폐박물관, 유성골프장 등의 다양한 자원이 있다.
계룡스파텔은 국내 최고 수질의 온천탕과 최고급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는 군 휴양시설이다. 계룡스파텔은 천연 잔디광장과 152개의 객실, 다양한 식당가는 물론 유성에서 유일하게 미네랄과 나트륨 성분이 다량 함유된 100% 원탕 온천수를 사용하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유성온천문화축제로 떠난 온천여행과 함께 대전 갈만한곳으로는 자전거 백리길이 있다. 자전거 백리길은 유성온천과 대덕연구단지 등 유성의 도심부터 갑천과 대전천, 계룡산 국립공원은 물론 인근 세종특별자치시와 금강을 잇는 자전거 도로망으로, 주변의 특성에 따라 유성백리길, 과학의 길, 하천길, 행복도시길, 관광의길, 뉴타운길, MTB길 등 총 7개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