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여행지추천 장소로 화천산천어축제와 양주눈꽃축제, 물맑은 양평빙어축제 등이 있다. 화천산천어축제는 2022년 축제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개최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양주눈꽃축제와 물맑은 양평빙어축제는 축제 일정이 아직까지 확인이 되지 않았다. 해마다 양주 눈꽃축제와 물맑은 양평빙어축제는 12월 하순경에 개최하였는데 올해는 코로나 19의 확산세로 개최를 하지 못할 것 같다.
강원도 화천에서 펼쳐지는 화천산천어축제는 대표적인 겨울축제이다. 겨울여행지추천 리스트에서 최상단에 위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03년부터 시작된 화천산천어축제는 지금까지 이어져왔으며 매년 1백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갈만큼 그 규모가 커졌다. 산천어축제의 백미는 역시 직접 산천어 얼음낚시를 해볼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1만 2천개의 얼음구멍을 뚫어놓은 화천천에는 축제기간동안 매일 1톤에서 2톤 가량의 산천어를 풀어놓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산천어 얼음낚시를 경험해볼 수 있다.
한편 지난 축제는 이상고온 현상으로 인해 얼음이 꽁꽁 얼지 않아 축제 진행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화천군에서는 겨울철 고온 현상에 대비해 화천천 일대에 다목적 여수로를 준공할 예정이다. 여수로 공사는 하류 구간에 유량조절시설 등을 설치해 앞으로 온난화로 인해 화천천의 얼음이 두껍게 얼지 않았을때 물의 흐름을 조절해 얼음을 얼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얼음을 얼리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물의 흐름을 적정 수준으로 잡아주는 것이라고 한다.
경기도 양주에서 펼쳐지는 양주눈꽃축제는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는 축제이다. 겨울에 펼쳐지는 양주눈꽃축제의 상세일정은 보통 12월 중순에 개최하여 2월까지 이어졌었다. 양주눈꽃축제는 제과전문그풉 크라운해태의 종합예술테마파크인 아트밸리에서 진행되는 겨울축제이다. 새한얀 눈의 아름다움을 통해 감사와 사랑 그리고 꿈을 전하는 눈꽃축제이다. 수려한 자연경관 중 으뜸으로 꼽히는 아트밸리 일대에서 펼쳐진다.
양주눈꽃축제에서는 눈썰매장을 비롯하여 얼음썰매장, 로봇극장, 스노우마운팅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체험해볼 수 있다. 양주눈꽃축제에서 꼭 체험해보고 와야할 것은 바로 눈썰매장인데 수도권 인근에서 가장 긴 슬로프를 자랑한다. 또한 눈썰매를 출발지점까지 운반해주는 리프트도 운영해 편리하게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물맑은 양평빙어축제는 해마다 경기도 양평에서 12월 말부터 2월달까지 펼쳐지는 겨울축제이다. 아직까지 이번 축제의 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확인이 안되고 있다. 양평군은 자연, 생태, 환경이 잘 보전된 친환경 생태도시로 공장 굴뚝 하나 없는 청정지역이다. 맑디맑은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남한강변의 깨끗한 자연환경은 전국 최로로 친환경 농업특구로 지정되었다. 생산된 농산물이 전국으로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