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이천쌀문화축제, 축제기간과 축제 프로그램, 이천 가볼만한곳 확인하세요

 

 

이천쌀문화축제는 해마다 10월 하순경 5일간 열린다. 이천 가볼만한곳인 이천쌀문화축제 장소는 경기도 이천시 설봉공원에서 '이리 오너라 ~ 먹고 놀자 ~ ♪' 라는 주제로 하고 이천시 주최로 펼쳐진다. 이번 이천쌀문화축제는 전통과 농경문화의 체험, 각종 놀이와 공연, 풍성한 먹거리가 가득한 축제한마당이 될 것이다. 풍년마당, 동화마당, 농경마당, 헵쌀거리, 놀이마당, 쌀밥카페, 헵쌀장터, 문화마당, 주막거리, 기원마당이 마련된다. 2021년 올해 축제가 취소가 되면 3년째 축제가 취소가 된다. 

 

 

 

이천쌀은 임금님께 진상하던 쌀로 윤기있고 밥맛이 좋기로 유명하며 이천을 쌀의 고장으로 널리 알리게 되었으며 전국 제일의 쌀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이천은 따사로운 햇살과 맑은 물과 기름진 흙이 어우러져있고 이천지역의 농민들의 노력으로 좋은 쌀을 키워오면서 오늘 날에도 옛 전통을 이러받아 계승하고 있어 '전국 제일의 쌀이다'라는 명성을 이어와 추수의 기쁨을 모든이들과 함께 더불어 나누고자 이천쌀문화 잔치마당을 열고있다.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아침 8시 30분부터 20시 30분까지 운행하며 평일은 1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주말은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시내구간은 행사장에서 불교회관 - 노인복지회관 - 중앙사거리 - 국민은행 - 버스터미널역 앞 남천농협 - 공설운동장 으로 운행되며 임시주차장은 행사장 - 이천시청 - 현대홈타운 - 이천역 - 현대홈타운 - 행사장으로 순환한다.

 

 

 

이천쌀문화축제 대표 프로그램중  '가마솥 이천 명 이천 원' 은 초대형 가마솥에 2천 명분의 쌀밥을 지어 2천 원에 판매하는 프로그램으로 맛과 영양 뿐만 아니라 대형 가마솥에서 밥을 짓는 특별한 구경도 할 수 있다. 도시민들에게는 인스턴트 음실에서 벗어나 진정한 쌀밥의 의미와 맛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천 쌀밥 명인전' 은 전통 화덕에 장작불을 떼어 물량과 시간을 잘 조절해 맛있는 쌀밥을 만드는 명인을 뽑는 프로그램이다. 

 

 

 

문화마당에는 임금님 진상행렬을 비롯하여 놀이마당, 기원마당, 햅쌀장터, 주막거리에서는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선을 보인다. 무지개 가래떡, 전통혼례, 거북놀이 등이 펼쳐지는 풍년마당에서는 가을걷이의 넉넉함과 웃음이 만개한다. 그리고 햅쌀거리에서 우마차에 아이들을 태워주는 농부는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법'이라며 겸손한 미덕을 가르쳐준다. 가족 인형극과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열리는 동화마당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마당이다.

 

 

 

축제가 열리는 이천의 설봉공원에는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관람객이 참여하는 600m 가 넘는 '무지개 가래떡 만들기', '세계 쌀 요리 경연대회' 등이 있고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놀이인 '거북놀이' 가 있으며, 과거의 농경문화를 엿볼 수 있는 실제로 농경을 체험해보는 '농경문화체험' 이 펼쳐진다.  

 

 

이천쌀문화축제를 둘러보았으면 이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천 가볼만한곳 9경도 함께 둘러보도록 하자. 첫번째 이천 가볼만한곳은 도드람산 삼봉이다. 349m의 도드람산에는 주말이면 많은 관광객들로 붐빈다. 이천 제2경은 설봉호이다. 이천 관고동 설봉공원에 있는 설봉호는 시민들에게 평화로운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제3경은 설봉산 삼형제 바위이다. 효성 지극한 삼형제의 전설이 깃든 곳이다. 제4경은 설봉산성이다. 관고동 설봉공원 내에 있는 설봉산성은 약 3만여평에 달하는 터가 발견된 곳이다.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 일원의 산수유마을이 제5경이다. 제6경은 반룡송이며 제7경은 애련정, 노성산 말머리 바위가 8경, 마지막으로 이천 도예촌이 9경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