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은 2021년 10월 15일부터 2021년 10월 17일까지 3일간 열린다. 이번 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은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읍 중지리 536의 칠곡보 생태공원의 칠곡호국평화기념관 일원에서 경상북도와 칠곡군의 주최로 개최된다. 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이 열리는 낙동강 칠곡지구에서는 6.25전쟁의 마지막 보루로써 반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평화정착의 계기가 된 낙동강 방어선이 펼쳐진곳으로 호국의 의지가 숨어있는 곳이다.
지구촌과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염원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여 세계를 향한 평화의 메시지 전파와 '칠곡호국평화기념관'조성과 연계하여 호국브랜드 이미지 제고, 칠곡 대표축제로 승화시키고자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을 개최하며 프로그램 주제를 다양화하여 방문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넗히고 호국, 감사, 평화, 소망 등 주제가 있는 프로그램을 독창성 있는 볼거리로 제공한다. 메타버스와 오프라인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축제로 개최되는 이번 축전은 사전축제인 PRE 축전과 본 축전으로 나누어펼쳐진다.
메타버스 공간에 오프라인 축제장을 재현한 두 개의 축제장을 구현하여 PRE축전에서는 멀리 있거나 해외에 있어 축제장을 방문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미리 가보는 추전장이 마련되며,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행사장을 둘러보고 다양한 전시, 체험, 공연관람, 지역특산물 구매 등이 가능하도록 진행된다. 부대행사에는 개막축하 라디오 공개방송, 어린이 뮤지컬 '로봇 트레인', 평화화합 콘서트, 지구촌 한가족 페스티벌, 어린이 평화 동요제, 낙동강 피스 매직쇼, 평화 국악 콘서트, 낙동강 평화 콘서트가 있다.
전시 체험 프로그램으로 낙동강방어선 전시, 돔 아래나 극장 [대한민국 마지막 5% 속으로], 대형 체험존 [낙동강 방어선 리얼 테마파크], 전투 체험존 [관람객이 참여하는 '태극기 휘날리며'], 평화 체험존[칠곡 평화의 광장]이, 체험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인문학 체험관, 평생학습 동아리 공연, 낙동강 어울림 한마당, 칠곡 어름사니 체험관, 칠곡 문화 갤러리가 있다.
특화 프로그램으로는 나눔과 평화의 시작 '평화의 동전 밭', 평화를 노래하다 '어린이 평화 동요제', 평화의 울림 '지구촌 한 가족 페스티벌', 칠곡호국평화기념관 '미디어 파사드쇼', 추억 속으로 '6.25 주먹밥 만들기 체험', 이 이벤트 프로그램으로는 사전행사 낙동강세계평화 '청소년 비정상 회담', 개막 식전행사 호국평화 순례 원정대 입장, 개막 식후행사 평화기원 '불꽃쇼'등이 있다.
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 행사내용에는 평화 체험존에는 평화통일 소원 열기구, 평화상징 바람개비존, 평화통일기원 철조망길이 마련된다. 상설행사에는 관람객과 하나되는 거리 대행진, 평화 분필 아트 체험, 미니동물원, 인형음악극, 스템플랠리, 관람객과 함께 즐기는 거리공연인 삐에로 및 저글링 공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