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막국수닭갈비축제는 해마다 8월 하순경 6일간 강원도 춘천시 평화로의 춘천역 앞 행사장에서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 조직위원회, KBS춘천방송총국의 주최로 펼쳐진다. 춘천 닭갈비막국수축제는 춘천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을 소개하는 지역축제로 닭갈비, 막국수가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여 춘천의 대표축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2021년 올해는 2021년 5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사계절에 아름다운 춘천의 모습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기반을 담아 1년 내내 즐겁고 행복한 춘천을 즐기게 한다.
맛을 보고, 즐기고, 함께하는 축제로서 막국수와 닭갈비등의 먹거리와 춘천향토음식전국요리대회를 개최하고 풍성한 볼거리와 최고의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준비하고 있다. 특히 가족 단위 체험 행사를 준비하여 누구나 즐길수 있는 축제가 될 것이다. 행사명칭은 홀수해에는 막국수 닭갈비축제로 짝수해에는 닭갈비 막국수축제로 사용하기로 했다.
프로그램에는 막국수 체험부스에는 전통막국수 만들기, 춘천시 읍면동 주민씨름대회가 씨름대회장에서 진행되고 이벤트 광장에서는 마당놀이 극이 공연되고 축제장 전역에 마임조각상 이벤트가 있다. 소양강배 전국닭 싸움 대회가 있다. 제2회 소양강배 전국 장사 씨름대회 등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닭갈비는 갈비가 아니라 토막 낸 닭을 포를 뜨드시 도톰하게 펴서 양념에 재웠다가 갖은 야채와 함께 철판에 볶아 먹는 요리이다. 1960년대말 선술집 막걸리 판에서 숯불에 굽는 술안주 대용으로 개발된 것이 군 생활에서 휴가나 외출 나온 군인들이 즐겨 먹었고 값이 싸고 배불리 먹을 수 있는지라 춘천 시내 대학생들도 좋아했다. 춘천에서 학창시절이나 군대생활을 보낸 사람들에게 닭갈비는 구수하고 푸짐한 음식으로 기억에 남아 있었다.
닭고기의 영양성분을 알아보면 닭고기는 백색육으로 결합조직 중 지방과 염류가 타 육류에 비해 적게 포함되어 그 맛이 담백하며 닭고기의 섬유소는 부드럽고 씹기 편해 소화율이 높으며 그 향이 부드러워 다른 향신료나 식품과의 조화가 우수하다. 닭고기에는 비타민 A의 함량이 높고 내장과 껍질에는 풍부한 단백질, 지방,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닭가슴살은 단백질 함유량이 매우 높다. 지방함량이 매우 낮아 체중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건강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막국수는 메밀의 겉껍질만 벗겨 낸 거친 메밀가루로 굵게 뽑아 만든 거무스름한 빛깔의 국수로 메밀막국수라고도 한다. 춘천 전통 막국수는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시대의 요구조건에 딱 들어맞는 건강식이기에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춘천을 찾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먹어본다. 메밀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다른 영양가도 높아 맛이 좋으며 메밀묵이나 면을 만드는 원료가 되어 메밀묵과 냉면을 즐겨 먹었다. 섬유소 함량이 높고 루틴이 들어있어서 구충제나 혈압강하제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