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밀양 아리랑대축제 3대 정신을 바탕으로 발전해나가는 지역 축제

밀양 아리랑대축제는 물려받은 아름다운 땅 밀양에서 대자연과 함께 이어온 민족의 문화를 전승 발전시키기 위한 축제이다. 제63회 밀양아리랑대축제는 밀양시 일원에서 "아리랑의 선율, 희망의 울림, 아리랑의 울림, 미래의 두드림!"을 가지고 2021년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열린다. 축제의 3대정신으로는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구하신 사명당 임유정 성사의 충의정신, 조선시대 성리학의 태두이신 점필재 김종직 선생의 지덕정신, 죽음으로 순결의 화신이 된 윤동옥 아랑낭자의 정순정신을 들고 있다.

 

 

 

이번 축제는 밀양시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밀양문화제집전위원회가 주관한다. (연락처 055-353-3550) 밀양 아리랑 축제는 충의정신, 지덕정신, 정순정신의 축제 3대 정신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여러가지 경연대회를 통하여 후진을 양성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하며 문화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축제가 개최된다.

 

#밀양 아리랑대축제 2021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밀양아리랑대축제는 다양한 분야에서 경연대회가 이루어진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참가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해서 세부요강서를 확인할 수 있다. 분야별 최우수 수상자에게는 행사 성격에 따라 한국예총회장상을 비롯하여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 한국음악협회이사장상 등 시상이 이루어진다. 입상자는 추후 밀양시청과 밀양아리랑축제 홈페이지에 발표할 예정이다.

 

밀양 아리랑대축제

 

밀양 아리랑대축제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아리랑대축제 행사내용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아랑규수뽑기 사전전형이 있으며 불씨채화, 충의,지덕, 정순불씨인도, 불씨봉헌 고유제, 마상무예쇼, 전야제, 전야경축 불꽃쇼가 있고, 성화봉송고유제, 출향인 고향의 밤, 은어잡기체험, 충의,지덕,정순 성화봉송 및 거리퍼레이드, 식전 경축행사, 서막시, 초야제, 밀양강오딧세이, 멀티쇼, 서막 경축축하 불꽃쇼, 아량규수선발대회, 은어잡기체험, 향토음식, 다문화경연대회, 무형문화재 축제한마당 공연, 제15회 밀양아리랑가요제, 밀양강오딧세이 멸티쇼, 불꽃쇼, 밀양의 맛과 멋의 향연, 은어잡기체험, 컨트리뮤직페스티발, 아리랑퓨전해학극 폭소 사또전, 아랑대관식, 폐막식, 폐막식공연, 아랑제향, 밀양오딧세이 멀티쇼, 페막 불꽃쇼가 이루어진다. 종합시상식을 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표충서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

☞예림서원-두산백과

 

 

 

#경연대회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전국밀양아리랑연극제가 열리고, 향토음식경연대회가 열린다. 21일에는 전국학생음악경연대회, 전국학생미술실기대회, 전국휘호대회, 전국한시백일장이 열리고 전국한글백일장이 열린다.

 

☞밀양아리랑-한국민속대백과사전

☞아랑전설-문화원형백과

 

 

#전시및 체험 어울림행사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미술협회회원전이 열리고,  축제관광투어, 영남궁도대회, 무료시식, 한과 떡치기 체험이 있고, 소망기원등달기, 공예품 전시 및 제작 시연, 장작가마 작품 전시 및 제작시연, 건강생활실천 홍보관운영, 지역우수농산물홍보관운영, 추억 풍경 사진전, 향토음식점운영 아리랑Zone, 충의 지덕 정순 Zone이 있고, 밀양은어잡기, 요리체험, 밀양강오딧세이 멀티쇼가 있다.

 

☞영남루-두산백과

 

☞천진궁-한국민족문화대백과

 

 

 

#축제의 3대정신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아리랑 축제는 축제 3대 정신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첫번째 정신은 '충의'로 임진왜라란에서 나라를 구하신 사명당 임유정 성사의 충의정신이다. 두번째는 '지덕'으로 조선시대 성리학의 태두이신 점필재 김종직 선생의 지덕정신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정순'이며 죽음으로서 순결의 화신이 된 윤동옥 아랑낭자의 정순정신을 기린다.

 

 

☞사명당 임유정-네이버캐스트

 

☞점필재 김종직-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