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평창효석문화제

 

평창효석문화제는 2019년 9월 7일부터 2019년 9월 15일까지 현대 단편소설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의 작품배경지인 소설처럼 아름다운 메밀꽃을 배경으로 자연과 문학이 함께하는 축제로 메밀과 소설의 내용을 담은 다채로운 행사로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평창군 봉평면 문화마을 일원에서 (사)이효석문학선양회 주최로 펼쳐진다. 문학마당, 전통마당, 자연마당으로 구성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한다.

 

 

'효석문화제'는 백일장을 비롯해 시화전, 문학의 밤과 같은 문학 프로그램,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 등장하는 메밀꽃밭 둘러보기, 봉숭아 물들이기 체험 등의 자연 프로그램, 전통 메밀 음식 만들기, 민속 놀이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주변에 있는 이효석 생가, 이효석 문학 전시관 등 둘러볼 수 잇는 곳이 많이 자리하고 있다. 축제를 찾는 모든 이들에게 초가을날 여행을 통한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효석문화제'는 말 그대로 가산이효석 선생의 문학의 가치를 드높이고 이땅에 가산문학의 토양을 기반으로 많은 문학인들이 함께 공감함과 문학의 즐거움을 국민과 함께 함으로써 국민적 정서의 풍요함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효석문학선양회의 30여년동안 선양사업을 기초로 문학 관광지로 부상함과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봉사로 지역의 부가가치 창출에 큰 목표를 두고 출발 하였다. 주제를 '봉평에 메밀꽃 눈이 내리면'으로 진행된다.

 

 

가산 이효석은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출생으로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숭실전문학교, 대동공업전문학교 교수로 재임하였다. 1928년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노령근해', '상륙', '행진곡', '기우'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자 작가로 활동하였다. 모더니즘 문학단체인 '구인회'에 참여하였고 '돈', '산', '들'등을 발효하였고 1936년 '메밀꽃 필 무렵'은 한국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다.

 

 

전통마당은 시골장터와 농특산물판매로 장터분위기 조성 민속놀이와 함께하는 즐거운 곳으로 지역 먹거리촌, 소설 속 인물체험, 뗏목체험, 지역농특산물판매, 봉숭아 물들이기, 버스킹 공연, 대취타 공연, 메밀꽃 마당극, 오케스트라 공연, 전통민속공연극, 전통찹쌀떡 치기, 전통민속놀이, 학교종이 땡땡땡 등의 전통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문학마당은 이효석문학관을 중시믕로 문학프로그램 진행, 생가, 프른집 체험행사, 문학길에서 신나는 체험행사로 문학 프로그램1에는 축제 주제관-이효석의 삶과 문학 재조명, 메밀 꽃 필 무렵 영화 상영, 효석문학관 관람 및 이효석 영상물 상영, 독서 토론회, 거리백일장, 추억의 보물찾기, 이효석 작품 삽화전시, 나만의 책 만들기, 전국 효석 백일장, 사생대회, 학생퀴즈대회, 문학특강 이효석의 고향주의, 문학 프로그램 2에는 문학오름길 걷기, 사랑의 타임캡슐, 이효석과 봉평 사진 전시, 바람개비동산, 이효석 문학작품 읽기, 기획전시 "산협" 푸른집 지붕 빈자리공간예술, 서점운연 및 북카페 운영

 

 

자연마당은 소설 속 메밀꽃밭에서의 감동연출, 나귀와 함게 메밀꽃밭을 걸어보고 타보는 체험, 물가에서의 추억과 사랑으로 자연 프로그램으로 소설 메밀꽃 필무렵 낭송으 들으며 걷기 포토존, 메밀꽃 엽서 쓰기, 메밀꽃 스탬프 참여, 포토존 사진촬영, 음악사연신청 뮤직학교, 메밀꽃 낭만 콘서트, 소설 속 인물상화 한복입고 축제즐기기, 나귀 타고 사진찍기, 메밀꽃 열차, 이효석 소설작품 그림 전시, 뗏목타기체험, 출발! 문학산책 등이 있다.

 

 

축제 이벤트에는 2019평창효석문화제기념 메밀꽃과 함께하는 원주 MBC라디오 공개방송, 2019평창효석문화제 2019년 할인 펜션 "LIST", 2019평창효석문화제 유료&무료 체험행사,  2019평창효석문화제 축제이용 정보 (인센티브),  2019평창효석문화제 음악사연 신청으로 사랑하는 가족, 연인, 친구에게 말하고 싶었던 이야기와 들려주고 싶은 음악을 함께 신청해보자.  2019평창효석문화제 사랑전하기에 사랑하는 가족, 연인, 친구에게 말하지 못했던 마음속 이야기를 특별하게 전해보자. 등이 있다. 그 외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