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지리산 단풍을 만나는 지리산천왕축제! 아름다운 단풍 구경

 

 

지리산 단풍을 만날 수 있는 지리산 천왕축제는 매년 10월~11월 중에 경남 함양 마천면 전통시장 축제장에서 펼쳐진다. 축제장을 통해 지리산 단풍을 만날 수 있었지만 2019년에는 신종플루의 영향으로 한 해 쉬었는데 올해 2020년 역시 개최여부가 확실하지 않다. 지난 축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의 축제를 기대해보자. 지리산 천왕축제의 개회식은 첫째날 11시에 개최한다.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의 정취도 만끽하면서 다양한 볼거리, 먹을 거리 가득한 축제도 즐겨볼 수 있는 축제이다. 풍물 및 품바, 작두타기, 상여 재현 등 다채로운 공연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이들 방문하셔서 축제를 빛내주기를 바라고 있다.

 

 

지리산천왕축제는 우리 민족의 영산인 근대 지리산의 암울했던 시절을 뛰어넘어 희망의 역사를 만드는 장으로 가꾸어 나가 함양의 지리산으로 발돋움하고자 민간 주최로 2000년도부터 개최하고 있다. 행사프로그램으로는 산신제, 천왕굿, 지리산계곡 탐방로 걷기대회, 지리산 산상음악회, 산골가요제 등 각종 예술공연 및 체험행사 등이 있다.

 

 

상여 재현은 둘째날 13시 30분 부터 14시 30분까지, (사)한국민속문화삼족오연합회의 24작두굿보존회 명인 송옥순의 인간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고 신이 아니면 할 수 없는 무속과 예술을 겸한 신명의 한판이다. 첫째날 13시부터 15시까지 진행된다. 한궁경기는 둘쨋날 일요일 10시부터 참석자로 마천면 23개 마을 노인회원이 있으며 노인회 주관으로 펼쳐진다. 떡메치기는 찹쌀떡과 마천막걸리무료시식이 1차는 첫째날 15시에, 2차는 둘째날 14시 30분에 진행된다.

 

 

 

천왕할매 발원 소원지 달기의 참여대상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리산 천왕가요제의 시상내역은 금상 농협 상품권 50만원, 은상 농협 상품권 30만원, 동상 농협 상품권 20만원, 장려상 농협 상품권 10만원, 인기상 농협 상품권 10만원이 마련되어있으며, 신청기간은 선착순으로 20명이다.

 

 

지리산천왕축제 사진촬영대회는 접수처가 천왕축제 운영본부이며 8시부터 현장접수를 한다. 접수마감은 14시까지 운영본부에 제출하면 된다. 심사발표는 16시 30분 현장시상한다. 시상내역은 금상 1점 30만원, 은상 1점 20만원, 동상 1점 10만원, 입선 6점 30만원이 마련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은 북쪽에는 남덕유산, 남쪽에는 지리산, 중간에는 백운산이 있는 곳으로 각각의 소백산맥의 산줄기가 호남 지방과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특히 상림, 금대, 용추계곡, 농월정, 동호정, 거연정, 칠선계곡, 벽송사 등의 함양 8경은 푸른 산과 맑은 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장엄하고도 고즈적한 분위기를 내뿜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