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금강여울축제는 마치 어머니의 고향 외가에 온 느낌을 받는다.

 

금강여울축제는 2016년 7월 30일부터 2016년 7월 31일까지 2일간 열린다. 금강여울축제는 충청남도 금산군 부리면 평촌리 금강놀이마당 및 일원에서 금산문화원 주최로 펼쳐진다. 시골의 어머니의 고향 외가집의 추억을 되살려보는 낭만의 금강여울축제에서 강촌마을에서 시원한 강바람을 맞아보자. 다체로운 체험과 공연을 맞을 수 있으며 여름철 가족들이 함께하는 금강여울을 찾아가보자.

 

#금강여울축제

 

 

금산의 금강여울축제는 여름철 가족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물에 대한 체험과 농촌의 생활을 체험하고 전통민속공연이 어우러져 색다른 즐거움이 넘쳐나는 여름의 축제이다. 축제장 인근에는 수통리, 용화리에는 오토캠핑장이 조성되어 있어 여름 휴가철에 가족들과 함께 이 곳에 와서 여름의 무더위와 단조로웠던 생활에 활력을 불러 넣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금강여울축제

☞금강-두산백과

 

#축제 체험행사

 

 

신나는 물체험에는 대형물슬라이딩으로 물썰매, 물대포가 있고 물스포츠게임으로는 물축구, 물씨름이 있다. 전통뗏목타기, 여울 속 종이배 체험, 대나무 물총만들기, 금강물 터널체험이 있다. 여기에 가족물총대전, 대형오리튜브체험, 금강여름분수, 금강족욕체험은 노내기샘에서 한다. 강촌 외갓집체험으로는 경운기 투어 및 농작물 수확체험, 금강여울열차, 잠자리잡기, 여치집만들기, 봉숭아 물드리기, 민물고기와 다슬기 잡기가 행해진다.

 

☞여울-두산백과

☞여치-한국민족문화대백과

 

 

 

#축제 공연행사

 

금강여울축제 공연행사에는 전통민속 공연으로 농바우 끄시기, 물페기농요, 금산옹악판굿이 있고 무대공연으로는 개막축하공연인 열대야 음악회와 여울 가든 콘서트가 있고 전시행사로는 물문화체험관, 농바우끄시기전시관, 물페기농요전시관, 금강생태사진전의 열린다. 그외 판매행사로는 여울식당과 특산물 판매코너가 운영된다.

 

☞금산물페기농요-한국민속문학사전

 

#금산농바우끄시기

 

 

충청남도 금산군 부리면 어재리에 있는 농바우를 대상으로 전승되는 여성이 주도하는 기우제이다. 장수의 갑옷이 들어 있다고 전해지는 농바우에 동아불을 메고 이를 잡아당기면서 비가 내리기를 기원하는 기우 풍속이다. 끄시기란 끌다라는 말이며 금산 지역의 사투리로 농바우끄시기는 장농처럼 생긴 바위를 끈다는 뜻이다.

 

☞금산농바우끄시기-한국민속대백과사전

☞기우제-한국민속싱앙사전

 

#금산물페기농요

 

 

금산 상류의 평촌리 물페기 마을은 비가 조금만 오면 물에 자며 물페기라고 하였다고 한다. 물페기 농요는 농사 시작부터 끝까지의 과정을 노래와 동작으로 표현한 이 마을의 농요로서 토신고사, 모심는 소리, 두렁밟기, 아시매기, 두렁고치기, 재벌매기, 방아소리, 쌈싸는 소리, 장원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산 물페기농요는 평야지대와 산악재대의 소리가 결합된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특색이 많은 농요이다.

 

☞물페기농요-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