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정선 동강 할미꽃축제가 2025년 3월 21일부터 2025년 3월 23일까지 10시부터 17시까지 정선읍 동강로 2908의 정선동강생태학습장일원에서 정선읍 문화체육축제위원회, 동강할미꽃보존연구회 주최와 주관으로 개최된다. 개회식은 3월 21일 금요일 오전 11시이며, 폐막식은 3월 23일 일요일 오후 4시에 진행된다.
3월 21일 금요일의 주요프로그램으로는 개막식, 공연, 화분만들기 체험 등이 있으며, 3월 22일 토요일 주요프로그램으로는 세대공감놀이터, 보물찾기, 경품이벤트 등, 3월 23일 일요일 주요프로그램으로는 시니어패션쇼, 즉석 백일장, 폐막식 등이 마련된다.
2007년의 개화기에는 산골문화 체험과 정선아리랑과의 만남도 주선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꽃도 보고 님도 보자는 주제로 내 땅의 소중한 자산을 내가 지키고 보존한다는 사명감으로 제1회 동강할미꽃 축제를 시작하였다. 매해 봄을 시샘하는 추위에도 이 곳에 동강할미꽃은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천상의 선녀와 같은 모습으로 우리를 기다린다.
세게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자생하는 정선 동강할미꽃은 정선 동강의 석회암 지대 절벽에서 자생하며, 봄이 되면 자주색, 분홍색, 휜색 등 다양한 색으로 피어난다. 국민고향정선이 품은 동강에서 대한민국의 봄을 여는 동강할미꽃의 향연을 주제로 사흘간 정선읍 귤암리 동강할미꽃거리와 생태체험학습장 일원에서 제19회로 개최된다.
21일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개막공연과 할미데이 선포식, 버스킹, 그림공모전 시상, 동강할미꽃 화분 만들기 체험, 노르딕 워킹 등 개막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22일부터 23일까지 축제장 인근에서 동강의 자연과 할미꽃의 아름다운 자태를 감상하며 추억을 만드는 보물찾기와 할미꽃노래방, 세대공감 놀이터 등이 진행된다.
웰니스 체험으로 치유밥상, 노리딕워킹, 해어핀만들기가 진행되며 마지막 날에는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시니어패션쇼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꽃길시험 당신도 장원 프로그램이 메인무대에서 진행된다. 국민고향정선에서 봄의 정취와 함께 동강할미꽃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축제를 즐기기를 정선읍민은 바라고 있다.
동강 래프팅은 동강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래프팅으로 천헤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동강의 기암괴석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는 곳으로 래프팅 타기에 적합한 완만한 물살과 스릴 넘치는 급류를 모두 갖추고 있다. 래프팅은 고무보트를 탄 6~8명이 호흡을 맞추어 계곡의 급류를 헤쳐나가는 레포츠이다. 동강, 한탄강, 내리천에 명소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