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주 가볼만한곳, 심원사 템플스테이, 성주성산동 고분군 전시관, 포천계곡, 무흘구곡선바위, 회연서원, 심원사, 만귀정, 가야산역사신화공원

 



심원사 템플스테이는 가야산을 보봉으로 상아덤, 만물상, 장군봉, 사자암 자락의 대자연 품에 자리한 천년 고찰이며 전통의 역사가 깊고 고승의 수행과 전법 교화의 전통이 면면이 이어져 오고 있는 곳이다. 심원사 템플 스테이는 산사에서 새벽 예불, 참선 수행 ,발우 공양, 다도 등 수행자들의 일상을 경험하는 전통 불교무노하 체험 프로그램이다. 심원사 템플 스테이는 2011년부터 시작되어 가족, 학생, 기업, 소외 계층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위로, 건강, 비움, 꿈 등 네 가지 콘셉트의 아생여당과 함께 새로운 만남이 있다.

 

성주성산동 고분군 전시관은 성주군 성주읍 성산4길 37에 자리하고 있으며, 사적 제86호로 지정된 성주 성산동 고분군을 보전하고 성주 역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2020년에 설립되었다. 상설전시실과 야외전시장, 문화재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장시설은 물론 어린이 체험실, 가족쉼터, 다목적 강당, 카페 등 체험교육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성주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은 다양한 연령대 관람객 모두의 지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평생교육의 장이자 성주의 대표 문화휴식의 공간으로 발돋음하고 있다.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포천계곡은 성주군 가천면 법전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가야산의 여러 계곡 중 대표적인 명소로서 물이 맑고 풍부할 뿐만 아니라 웅장하고 힘찬 가야산 전경과 어우러져 옛 성주 선비들의 심신과 학문을 도야하는 장으로 삼았던 곳이다. 응와 이원조 선생이 만년을 보낸 만귀정이 상류에 있으며, 만귀정 옆 세찬 기운으로 떨어지는 폭포수는 약 7㎞ 이어지는 계곡은 우거진 숲과 어울려 여름철 피서지로 유명하다. 주변에는 가물어도 물이 마르지 않는 우비정, 마애불입상, 용문폭포 등 뛰어난 경치가 많이 자리하고 있다.

 

무흘구곡선바위는 성주군 금수면 영천길 210에 자리하고 있으며, 무흘구곡은 총 35.7㎞에 이른다. 성주군의 수륜면과 금수면부터 김천시의 증산면까지 이어져 있다. 그중 1~4곡은 성주군에 5~9곡은 김천시에 위치하고 있다. 제1곡 봉비암, 제2곡 한강대, 제3곡 무학정 ,제4곡 입암, 제5곡 사인암, 제6곡 옥류동, 제7곡 만월담, 제8곡 와룡암 ,제9곡 용추폭포로 군분되어 있다 .대가천의 맑은 물과 주변 계곡의 기암괴석, 수목이 절경을 이루어 조선 시대 성주가 낳은 대 유학자인 한강 정구선생이 시를 지어 노래했다.

 




회연서원은 성주군 수륜면 동강한강로 9, 신정리에 있는 한강 정구를 모신 서원으로 1974년 12월 10일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신정리 봉비암아래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학자인 한강 정구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김굉필, 정여창, 이언적, 이황 등과 함께 영남 5현인 정구가 선조 16년 ,1583년에 세워 제자들을 교육하던 회연초당이 인조 5년 1627년에 지방사림의 여론에 따라 서원이 되었으며 숙종 16년, 1690년에 사액을 받았다. 정구의 문집판인 심경발휘가 보관되어 있다.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심원사는 성주군 수륜면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의 사찰로 청건연대가 8세기경으로 추정되는 천년고찰이다. 도은 이숭인이 지은 시에서 심원사를 이미 고사라 칭한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 훨씬 이전부터 그 자리를 지켜왔던 사찰로 보인다. 심원사는 오랜 기간 동안 폐사되었다가 복원된 지 얼마 안되지만 9세기 초에 조성된 시무언사 삼층석탑이 남아있고 보물 제1647호로 지정된 길흉축월횡간목판이 보관되어 있다. 고려 고종 때 영주 부석사에서 판각된 것으로 길일과 흉일을 월별로 나누어 기록한 일종의 명리학 책이다.

 

만귀정은 성주군 가천면에 있는 조선시대의 건축물이다. 조선 후기 공조판서를 역임한 응와 이원조가 만년에 귀향하여 독서와 자연을 벗 삼으며 여생을 보낸 곳이다. 이원조는 본관이 성산이며 자는 주현 ,호를 응와라 하였고 정헌의 시호를 받았다. 만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수양과 강학에 전심할 수 있는 기호를 가질 수 있었는데 건물의 이름을 만귀정이라 한 것도 이에서 연유한다. 만귀정과 평삼문이 안마당을 사에에 두고 있다. 평삼문 입구에는 이원조의 학문진흥에 대한 의지를 담은 철제로 된 흥학창선비가 세워져 있다. 

 

가야산역사신화공원은 성주군 수륜면 가야산식물원길 21 백운리 산 62-4에 자리하고 있으며, 가야산 국립공원에 있는 체험 전시 공원이다. 가야산의 자원과 가야국의 건국 신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체험 전시 공원으로 가야산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문화 관광 자원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조성하였다. 가야산 역사 신화 테마관, 산책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 1층에는 가야국 건국 신화 이야기를 담은 가야 신화 테마관, 지하 1층에는 가야산의 자연을 테마로 하는 가야산 테마관과 체험실, 지하 2층에 기계실이 있다.

 

-----------대표 이미지------------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성주 가볼만한곳
장소 : 심원사 템플스테이, 성주성산동 고분군 전시관, 포천계곡, 무흘구곡선바위, 회연서원, 심원사, 만귀정, 가야산역사신화공원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