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가을에 가볼만한 관광명소에서 펼쳐지는 볼거리 넘치는 소래포구축제

 



소래포구축제는 2024년 9월 27일부터 9월 29일까지 3일간 해오름광장에서 펼쳐진다. 소래포구 축제는 2001년에 시작되어 2024년 올해는 제24회를 맞이하는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축제이다. 새우. 꽃게. 젓갈 등이 많이 나는 소래포구는 연간 7백만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명소이다. 소래포구 주변에는 소래생태습지공원 ,소래역사관, 새우타워 ,해오름호수 등의 볼거리가 풍부하며 매년 가을 개최되는 소래포구 축제에서는 대하 잡기, 갯벌 머드 체험, 염전 소금 체험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화공연과 이벤트가 진행된다.


체험존에는 어등 만들기, 대하 잡기, 갯벌 머드 체험, 연전 소금 체험 ,꽃게.새우 연 만들기 등이 있으며, 부스조네서는 생태 체험 부스, ESG 체험 부스, 예술 체험 부스, 역사 체험 부스 ,남동구 홍보 부스 등이, 경관존에서는 해양 어등 터널, 새랑이.게랑이 아트 벌룬, 파고라 야간 경관, 해양 데크 야간 경관 등, 무대존에서는 소래포구 영상제, 가족 대상 공연, 서해안 풍어제 ,소래 창작 공연, 바다 드론쇼 등, 풀리마켓존에서는 아트 플리마켓 등이 마련된다. 

 

 

소래포구는 신비의 천연포구 ,수도권 대표 관광명소로 새우, 꽃게, 젓갈 등이 넘쳐나는 소래포구는 관광객이 즐겨 찾는 수도권 제일의 관광명소이며 인근에 우치한 소래습지생태공원은 천일염으로 유명한 염전의 모습을 간직하고 해양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는 천혜의 보고이다. 소래포구의 랜드마크인 새우타워와 해오름호수 ,늘솔길고우언도 소래포구 인근의 관광지이다. 작은 고깃배와 석양이 한폭의 풍경화를 만들어내는 볼거리 맣은 소래푸구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인천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를 찾아보자.

 

소래포구는 인천 남동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에서 가장 쉽게 바다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1930년 후반 화약의 원료인 양질의 소금을 이 지역에서 수탈하기 위해 철도를 건설하면서 소래포구의 발전사가 시작되었다. 해방 후에는 실양민들이 모여들어 무동력선 한 두 척으로 새우를 잡고 젓갈을 만들어 수인선 열차를 타고 인천, 수원, 부평, 서울 등지로 새벽부터 새우젓을 이고, 지고 나가 팔면서 소래사람들이 삶이 꾸려졌다. 어시장에는 새우와 젓갈 그리고 꽃게로 유명하다.

 

 

 

신선한 해산물과 상인들의 푸짐한 덤, 그리고 고기잡이 어선을 따라서 파란 하늘에 포물선을 그리는 갈매기 소리는 진한 여운으로 남는다. 태하나 꽃게 철에 되면 축제를 열 정도로 그 싱싱함과 맛이 일품이고 바다내음과 싱싱한 해산물이 필요할 땐 소랲포구를 찾게 된다. 새로 단장한 어시장은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에 이르는 규모에 300여 개 횟집을 비롯해 전갈 가게 등 약 340곳으 상점이 모여있다. 2층에는 생선을 회로 맛볼 수 있는 식당이 자리하고 있으며,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쉬어 갈 수 있다.

 

소래역사관은 인천 남동구에 자리하고 있으며  역사로의 시간여행을 떠나볼 수 있는 곳이다. 2012년 개관한 소래역사관은 사라져가는 소래의 역사와 문화 아름다운 옛 모습을 느껴보고자 건립된 인천 광역시 남동구 최초의 공립박물관이다. 소래를 대표하는 이미지인 소래갯벌, 소래포구, 소래염전, 수인선 협궤열차 등 4개의 재미있는 전시테마를 구성하고였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통한 시설관리로 누구라두 쉽게 역사관을 방문하여 불편없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새우타워 전망대는 인천광역시 남동구아암대로 1550 논현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새우 모양을 본뜬 조형 전망대이다. 새우는 소래포구의 대표 특산품으로 새우타워는 새우 머리 부분과 긴 수염까지 그대로 재현되어 있다. 멀리서 보아도 시선을 잡아끌어 소래포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었다. 야간에는 형형색색의 LED조명이 은은하게 빛을 내며 아름다운 야경을 선보인다. 타워 앞으로는 바닥 조형물과 카페, 쉼터, 산책로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함께 하고 있다.

 

소래포구해오름광장은 대표적 어시장인 소래포구를 따라 조성된 광장이다. 포구를 따라 길게 조성된 광장에 있는 새우 타워 전망대에서는 포구 전체를 조망할 수 있으며 ,황금 꽃게와 선장의 키, 조형물 등은 포토 스폿으로 인기가 있다. 광장에서는 매년 10월경 소래포구축제가 열리고 있다 .여름에는 물놀이장, 겨울에는 얼음썰매장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회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며, 일반 피크닉과 차크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곳이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소래포구축제
축제기간 : 2024, 09, 27, (금( ~ 2024. 09. 29. (일)
장소 : 해오름광장
주최 : 남동구
주관 : 남동문화재단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