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천축제는 2024년 9월 27일부터 9월 29일까지 제주시 산지천 일원인 용진교에서 북성교 사이에서 펼쳐진다. 산지천은 엣 제주읍성 사람들의 젖줄로 건입동 홍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매년 9월 산지천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건입동민속보존회의 길트기 행사로 시작되는 축제는 촘대광어낚시, 기름떡만들기 ,산지천 소망등띄우기, 물허벅지고 물나르기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오대가수 축하공연, 산지천가요제, 청소년 댄스컨테스트 ,각종 문화예술공연이 있다.
폐막식에는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이자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로 지정된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고 ㅏ배방선 만들기로 축제를 마무리한다. 메인프로그램으로 산지천 가요제 ,청소년 대늣콘테스트 ,각종 문화예술공연, 부대프로그램으로 김만덕 사랑나눔 쌀모으기, 산지천 버스킹 ,플리마켓, 자생단체 부스 운영 ,소비자 차여 프로그램으로 촘대 광어낚시 체험 ,기름떡만들기, 물허벅지고 물나르기 ,산지천 로드드로잉, 산지천 소망등띄우기, 먹거리 부스에 김밥, 족발, 국수 등, 칠머리 영등굿 등이 있다.
제주읍성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는 제주목사가 근무하던 제무목 관아와 그 주변을 둘러싸던 성으로 1105년 탐라군이 설치되면서 축성되었다. 당시의 읍성은 이미 존재하고 있던 탐라국 시대의 성곽을 활용하여 축서오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제주읍성은 본래 동쪽의 산지천, 서쪽의 병문천 사이에 성을 쌓았서 적의 침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였으나 1565년 곽흘 제주목사가 우물이 없어 성을 가락천 밖으로까지 넓혀서 축성하여 물을 확보할 수 있었다..
산지천은 한라산 부근에서 제주시 도심을 관통하여 제주시 최대의 재래시장인 동문시장 옆을 흘러 제주항까지 흐르는 하천이다 .산업화가 한창이던 1960년대에 산지천을 덮어 주택과 상가건물을 지으면서 환경오염 문제가 생기자 1995년도에 복원사업을 시작했다. 2002년 맑은 물이 흐르는 현재의 산지천 모습을 갖게 되었다. 은어, 숭어, 밀어 ,붕어 등의 민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어 여름철이면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과 아이들이 수영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산지천의 주변에는 쇼핑의 중심지인 칠성동과 동문재래시장 등이 자리하고 있다. 제주 올레 18코스의 시작점이기도 해서 주변에는 늘 많은 사람들이 북적거린다 .매년 산지천 축제를 열어 산지천 용천수가 흐르는 길을 따라 다양한 체험 공간과 전시, 먹거리 장터 ,흥겨운 무대와 공연을 펼친다 .산지천을 따라 걸으면 옛 건물들을 개조해 독특한 현대 미술 전시 공간으로 바꾼 아라리오뮤지엄이 있고 과거 제주 사람들에게 본인의 모든 것을 내 놓고 나누과 봉사를 몸소 실천한 김만덕 할머니를 기리느 김만덕기념관이 자리하고 함께한다.
스누피가든은 제주 제주시 구좌읍 금백조로 930에 자리하고 있으며 감정에 솔직하고 개성있는 피너츠 친구들을 만나 드들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한 공감과 위로의 메세지를 얻는 곳이다. 가든 하우스의 테마홀은 피너츠 에피소드에 담긴 일상의 이야기와 'Peanuts, Nature & Life'를 주제로 나의 일상을 연결할 수 있는 공간이다 .5개의 테마홀과 카페 스누피, 피너츠 스토어에서 걷고 ,보고 ,먹고 쉬면서 피너츠 캐릭터를 통해 지금의 나에게 휴식과 위로의 메세지를 건내보길 바래본다.
우도는 제주 제주시 우도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우도면을 이루는 섬으로 제주도의 부속도서 중에서 가장 면적이 넓다 성산포에서 북동쪽으로 3,8㎞, 구좌읍 종다리에서 동쪽으로 2.8 ㎞ 해상에 위치하며 부근에 비양도와 난도가 있다. 섬의 형태가 소가 드러누웠거나 머리를 내민 모습과 같다고 하여 우도라고 이름지었다. 한라산의 기행화산인 쇠머리 오름이 있을 뿐 섬 전체가 하나의 용암지대이며 우도 8경이 유명하며, 우도 해녀들의 항일항쟁을 기념하여 세운 해녀노래비다 있다.
제주동문시장은 재래시장으로 제주도 도시에 자리하고 있으며 가장 크고 역사가 깊은 상설 재래시장이다. 엄청난 규ㅗ를 자랑하는 만큼 1년 내내 현지인 그리고 여행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낮에는 제주도 상인들의 삶을 담은 시장의 모습을, 밤에는 먹거리가 가득한 야시장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제주의 특산품, 기념품, 의류 ,먹거리 등 온갖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제주의 만물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제주공항과도 가까우며, 출입구가 12개가 있어 번호를 알고 가자.
에코랜드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에 자리하고 있는 테마파크이다. 에코랜드 테마파크와 에코랜드 골프 & 리조트가 들어서 있다. 테마파크는 기차를 타며 숲을 구경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숲은 각각 4개의 역으로 구성되어있다. 기차를 타고 간이역으로 내려 관람할 수 있다. 여기에 있는 그린티&로즈가든역은 대한민국 최남단 철도역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에코랜드 테마파크가 위치한 교래 곶자왈은 지하수 함양은 물론 보온 ,보습 효과가 높아 븍방한계식물과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신비의 숲이다.
애월한담공원은 제주시 애월읍 애월로 11에 자리하고 있으며, 해안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작은 공원이다. 물허벅여인상이 있고 제주의 에메랄드빛 바다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공원 아래에는 애우러 해안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잇어 애월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코스이다. 제주 올레길 15코스가 지나는 둘레길이 운영되고 있어 올레길 트레킹을 즐길 수 있으며, 공원이 애월 카페거리와 인접해 있어 산책 수 전망 좋은 카페에 들러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산지천축제
축제기간 : 2024. 09. 27. (금) ~ 2024. 09. 29. (일)
시간 10:00 ~ 21:00
장소 : 제주시 산지천 일원의 용진교에서 북성교 사이
주최 : 제주시 건입동
주관 : 산지천축제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