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는 2024년 6월 14일부터 6월 16일까지 3일간 송림공원 및 섬진강일원에서 펼쳐진다. 2015년부터 개최된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는 섬진강의 문화, 하동재첩, 축제를 결합한 여름 축제로 매년 7~8월경 하동 송림공원과 섬진강변에서 개최된다.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찾아라 ! 황금재첩은 섬진강 재첩잡이 체험과 함께 그 속에 숨어 있는 황금재첩을 찾아 금 등과 교환해주는 행사이며, 섬진강 거랭이 재첩잡이 체험은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등재된 거랭이를 활용한 전통 재첩잡이 행사에서 재첩을 3㎏ 잡을 시 재첩 가공품을 제공한다. 공연 프로그램으로 세대별 경연대회는 전 세대를 아울러 노래, 댄스 등의 재능을 펼 칠 수 있는 경연, 기타에 재첩 알까기 대회, 재첩판매, 시식관, 농특산품 판매장 등이 마련된다.
하동섬진강재첩은 경상남도 하동군에 서식하는 재첩과에 속하는 민물조개로 하동 방언으로 갱조개라고 부르며 이는 강조개에서 유래된 말이다. 별칭으로 가막조개 ,재치, 애기재첩, 다슬기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재첩은 모래가 많은 진흙 바닥에 서식하는 민물조개로 우리나라에는 낙동강과 섬진강 하구 유역에 많이 서식하였다. 그러나 1987년 낙동강 하구에 제방이 축조된 이후부터는 이곳에는 재첩종이 급격히 감소하여 거의 멸종 상태에 이르렀으며 지금은 섬진강 유역에 가장 많다.
재첩에는 100g 당 단백질 12.5%, 지방 1.9%, 탄수화물 5%, 무기질 2.3%, 무기질 중에서도 칼슘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B2군도 풍부하다. 이 때문에 재첩으로 만든 요리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간장 해독 및 숙취 제거, 황달에 효과가 높다. 재첩국의 주재료는 재첩, 다진 마늘, 물, 소금, 부추 또는 실파 등이다. 재첩국에 부추를 넣는 이유는 재첩에 보죽한 비타민 A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산란기인 5~6월 향이 짙고 살이 올라 맛이 좋다. 국, 수제비, 숙회, 덮밥, 전등
<축제 개요>
축제명 :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축제기간 : 2024. 06. 14. (금) ~ 2024. 06. 16. (일)
장소 : 송림공원 및 섬진강일원
주최 : 하동군
주관 : 하동섬진강무노하재첩축제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